사이먼 래틀 "조성진은 오케스트라와 하나가 될 줄 아는 연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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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진은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오케스트라와 자연스럽게 하나가 될 줄 아는 연주자입니다."
세계적인 지휘자 사이먼 래틀(69)이 밝힌 피아니스트 조성진(30)과의 재회 소감이다.
당시 세계적인 악단인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상임 지휘자를 맡고 있었던 래틀은 협연자였던 중국 피아니스트 랑랑이 부상을 당하자 조성진을 '대타'로 발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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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명문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과 내한
"더 나은 연주 들려주기 위해 조성진과 협연"
조성진 "힘든 연주 잊게 해…음악에만 집중"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조성진은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오케스트라와 자연스럽게 하나가 될 줄 아는 연주자입니다.”
래틀과 조성진의 인연은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세계적인 악단인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상임 지휘자를 맡고 있었던 래틀은 협연자였던 중국 피아니스트 랑랑이 부상을 당하자 조성진을 ‘대타’로 발탁했다. 같은 해 베를린 필의 내한공연에서도 조성진은 협연자로 함께 했다. 2022년에는 런던 심포니와 함께 LG아트센터 서울 개관 공연을 빛냈는데, 이때도 협연자가 조성진이었다.
래틀은 2023~2024시즌부터 독일의 또 다른 명문 오케스트라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의 상임 지휘자를 맡고 있다. 조성진은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아시아 투어의 단독 협연자로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 공연한다. 래틀은 조성진을 협연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더 나은 연주를 들려주기 위한 선택이었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주하는 데도 조성진이 적역이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은 조성진에게 의미가 각별하다. 그가 30대가 되면 꼭 연주하고 싶은 작곡가로 브람스를 뽑았기 때문이다. 조성진은 “사실은 2년 전부터 브람스를 연주했다”며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은 피아니스트로서 체력적, 정신적으로 힘든 곡인데,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과 래틀 지휘자의 연주가 너무 뛰어나서 큰 걱정은 없다. 음악에만 집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래틀 또한 조성진이 선보일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에 큰 기대를 나타냈다. 래틀은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은 피아니스트와 교향악단이 서로 의지해야만 하는 작품”이라며 “테니스 경기에 비유하면 피아니스트가 악단에 공을 잘 넘겨줘야 하는 곡인데, 조성진은 이런 고민을 할 필요 없는 연주자라 염려는 없다”고 조성진을 칭찬했다.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은 1949년 창단한 뒤 국제적인 명성을 쌓아온 오케스트라다. 래틀 이전에 오이겐 요훔, 라파엘 쿠벨릭, 콜린 데이비스, 로린 마젤, 마리스 얀손스 등 거장들이 상임 지휘자를 거쳤다.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의 내한공연은 이번이 6년 만이다. 20일 공연에선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과 함께 브람스 교향곡 2번을 연주한다. 21일에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 외에도 베베른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6개의 소품, 브루크너 교향곡 9번 등을 선보인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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