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56% "연차 안 내고 몰래 쉰 적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조용한 휴가'를 보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용한 휴가는 정상 근무일이지만 일하는 시늉만 하고 업무 시간에 몰래 개인 볼일을 보면서 소극적인 업무 태도를 취하는 것을 뜻한다.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 중에서는 70.0%가 조용한 휴가를 활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재택근무를 하고 있지 않은 직장인 중에서도 52.9%가 조용한 휴가를 활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조용한 휴가'를 보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용한 휴가는 정상 근무일이지만 일하는 시늉만 하고 업무 시간에 몰래 개인 볼일을 보면서 소극적인 업무 태도를 취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사직하지는 않으면서 최소한의 업무만 하겠다는 태도를 의미하는 조용한 퇴사의 확산에 이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인크루트가 직장인 851명을 대상으로 조용한 휴가를 활용한 적이 있는지 묻자 56.3%가 조용한 휴가를 활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 중에서는 70.0%가 조용한 휴가를 활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재택근무를 하고 있지 않은 직장인 중에서도 52.9%가 조용한 휴가를 활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조용한 휴가를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직장인들에게 무엇을 했는지 물어봤다. '유튜브 시청, 낮잠 등 휴식'이 45.9%로 1위에 꼽혔다.
2위는 '은행, 병원 등 볼일 보기'(35.1%), 3위는 '독서, 운동 등 취미생활'(32.4%)이 차지했다. '국내 및 해외여행'(22.3%)이 4위로 나타났다.
조용한 휴가를 활용하고 있는 이유로는 '여유로운 업무가 가능한 상황이어서'(71.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유급 휴가가 불충분해서'(18.8%), '많이 쉬는 사람으로 보일까 걱정되어서'(15.2%), '다른 날 야근을 해서'(11.7%) 등의 응답이 나왔다.
조용한 휴가를 활용하기 위해 한 행동은 무엇이 있을지 물어봤다. '업무 프로그램 온라인 접속 상태 유지하기'가 56.6%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메신저 알림 신경 쓰기'(51.6%), '메신저 및 이메일 발송 예약 설정하기'(16.7%), '화상 회의 시 가상 배경 설정하기'(5.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조용한 휴가를 활용하지 않은 직장인에게 조용한 휴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7%가 '부정적'으로 답했다. '긍정적'이라는 응답은 33.1%, '상관없다'는 19.9%였다.
조용한 휴가가 회사 생산성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지 물은 결과 응답자의 53.9%가 회사 생산성 하락에 영향이 있다고 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메가스터디교육 중등 엠베스트, 2025학년도 영재학교 268명 합격생 배출
- 검찰 '경기도 법인카드 업무상 배임' 이재명 불구속 기소
- 한국경영사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비즈니스 역사' 주제로
- “한강을 영어로 하면?” 서울시, ‘한강 리버(Hangang River)’가 맞다
- "너의 남자친구가 되고 싶어" 여경에 문자 보낸 부산경찰청 경정
- 현재에 집중하고 가벼운 만남만…‘진정한 나’를 찾는 2025년[파괴자, 혼돈, 그리고 나③]
- 비트코인 그리고 삼성전자…투자 시장 뒤덮은 투자우울증[파괴자, 혼돈, 그리고 나④]
- 엑스(X) 떠난 사람들, 블루스카이 향하는 이유
- '트럼프·국장탈출·60년대생 퇴장' 2025 경제 트렌드 전망[파괴자, 혼돈, 그리고 나①]
- “뒤처지면 죽는다” 내년까지 AI 투자는 계속된다[파괴자, 혼돈, 그리고 나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