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망할줄 알았는데” ‘정년이’ 김태리에 당했다…허찔린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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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정년이'을 앞세운 티빙이 넷플릭스를 턱밑까지 추격했다.
디즈니+을 제치고, 한국 드라마를 독점하다시피 한 넷플릭스가 '정년이'에 한 방 맞은 격이다.
'정년이'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은 '눈물의 여왕' 등 히트 드라마 대부분을 넷플릭스에 공급해 왔지만 '정년이'는 의외로 디즈니+가 가져갔다.
업계에선 넷플릭스가 '정년이'에 대한 관심이 없어, 디즈니+ 보다 조건이 안 좋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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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336억원 들어간 여성 국극 성공할지 몰랐다?”
드라마 ‘정년이’을 앞세운 티빙이 넷플릭스를 턱밑까지 추격했다. 넷플릭스 독주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디즈니+을 제치고, 한국 드라마를 독점하다시피 한 넷플릭스가 ‘정년이’에 한 방 맞은 격이다.
‘정년이’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은 ‘눈물의 여왕’ 등 히트 드라마 대부분을 넷플릭스에 공급해 왔지만 ‘정년이’는 의외로 디즈니+가 가져갔다. 업계에선 넷플릭스가 ‘정년이’에 대한 관심이 없어, 디즈니+ 보다 조건이 안 좋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동명 웹툰이 원작으로 시작부터 기대보다는 논란이 컸던 작품이다. 넷플릭스가 추구하는 요즘 추세에 맞지 않은 여성 국극이 소재다. 주요 배역도 여자 배우로만 꽉 채웠다. 제작비도 만만치 않다. 회당 28억원, 총 336억원의 비용이 들어갔다. 다른 드라마에 비해 편수가 12회로 적어 수익을 내기도 힘든 드라마다.
정년이는 첫회 시청률 4.8%로 시작해 매 회차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마의 15% 벽을 깨고 최종회 시청률 전국 평균 16.5%, 최고 18.8%로 집계됐다. 지상파을 포함한 전 채널에서 동 시간대 1위을 기록했다.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뿐 아니라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 세계 각지에서 디즈니+ TV쇼 부문 1위에 등극했고, 일본에서도 높은 관심을 끌었다.
해외 유력 언론에서도 ‘정년이’ 열풍을 주목하며 주요 소재인 ‘국극’을 집중 조명했다. 일본 매체 오리콘뉴스는 “이 가을에 반드시 봐야 할 작품”, “특히 국극 공연 장면은 배우들 전원의 기백이 너무 대단해 잊히지 않는다”고 호평했다.
국내 프로야구 온라인 독점 중계와 ‘정년이’ 효과로 티빙 월간 이용자(MAU)가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가운데 처음으로 800만 명을 돌파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티빙 10월 월 이용자가 810만 명으로 추산됐다. 이는 전년 동기(561만 명) 대비 44.2% 증가한 역대 최대 수치다. 1위인 넷플릭스와 격차도 지난해 같은 기간 698만 명에서 381만 명으로 절반 가까이 좁혔다.
3분기 적자를 내며 폭락했던 스튜디오드래곤 주가도 최근 며칠 사이 10% 넘게 상승했다. ‘정년이’ 효과로 실적 반전이 기대되고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정년이을 계기로 넷플릭스 위주의 글로벌 공급 플랫폼을 디즈니+로 다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스튜디오드래곤 관계사인 티빙의 넷플릭스 추격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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