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대 급등…"필요시 즉각 시장 안정조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10조 원 자사주 매입 발표에 삼성전자 주가가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서 오늘(18일)도 급등했습니다. 앵커>
코스피에서 차지하는 시총 비중이 가장 큰 삼성전자 상승세 때문인데,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장 마감 후 10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한 영향에 전 거래일 대비 6% 가까이 상승한 5만 6천7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10조 원 자사주 매입 발표에 삼성전자 주가가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서 오늘(18일)도 급등했습니다. 트럼프 당선 후 급락한 코스피지수도 모처럼 2% 넘게 반등했습니다. 오늘 오전 증시 점검에 나선 금융당국은 대내외 불확실성이 큰 만큼 필요할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바로 가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재선 후 지속 약세를 보였던 코스피는 오늘 2% 넘게 올라 2천470선을 바라보며 장을 마쳤습니다.
코스피에서 차지하는 시총 비중이 가장 큰 삼성전자 상승세 때문인데,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장 마감 후 10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한 영향에 전 거래일 대비 6% 가까이 상승한 5만 6천7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삼성 sdi 등 삼성그룹주의 전반적인 상승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코스닥도 4.13p 오른 689.55로 상승 전환했습니다.
미국 대선 이후 트럼프 트레이드가 지속되면서, 지난주 코스피 2천400선과 코스닥 700선이 깨지는 등 국내 증시가 출렁이자 금융당국은 오늘 증시상황점검회의를 열었습니다.
전반적인 증시 변동성이 확대된 배경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 특성상 반도체와 이차전지 등 미국 새 정부 정책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진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최근의 낙폭은 펀더멘털에 비해 다소 과다한 측면이 있다며 차분한 시각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대내외 불확실성이 큰 만큼 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필요시 자사주 취득 한도 확대 등 시장안정조치를 바로 가동하겠다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이번 주부터 2천억 원 규모의 밸류업펀드 자금 집행을 개시하고, 3천억 원 규모의 추가 펀드 조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 최혜영)
하정연 기자 h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공항서 마약탐지 장비 오류로 30대 여성 생리대까지 벗어 몸수색
- 미국서 '눈동자 색 바꾸는 수술' 인기…"위험" 경고도
- [영상] "올라가면서 창문 다 깨고 가자!" 31년 차 베테랑 소방관의 빛난 판단력…안산 상가 건물
- "절반 자른다" 머스크 으름장에 떠는 230만 미 공무원
- 김나정 측, 마약투약 반박 "필리핀서 강제로 당해…증거영상 있어"
- "애인이 내 머리털 모두 잘랐다…내가 남들 앞에서 잘 웃는다고"
- 서울여대도 래커 시위…총장, 논술 수험생에 사과도
- 탕웨이가 뽑은 1억 당첨자…한국서 27만 명 몰린 '운빨쇼'
- "39만 원 안 주고 잠적"…중고거래 먹튀한 30대 알고 보니
- 엄마들 계정 돌연 사라졌다…"아이 일상 올렸는데"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