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마약밀수 차단 ‘첨단장비’ 확충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관세청이 마약밀수 차단을 위해 밀리미터파 신변검색기와 열화상 카메라 등 첨단장비를 확충하는 등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관세청은 마약밀수 척결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관세청 차장을 단장으로 하여 본청과 전국 세관을 아우르는 마약단속 컨트롤타워 역할의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상선박통한 마약차단위해 올해 12월 수중드론 시범도입 실시
[아이뉴스24 강일 기자] 관세청이 마약밀수 차단을 위해 밀리미터파 신변검색기와 열화상 카메라 등 첨단장비를 확충하는 등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관세청은 지난 15일 대전에서 이명구 관세청 차장 주재로 2024년 제4차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 회의를 갖고 이같이 확정했다.
이날 회의는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을 발족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 그간의 마약밀수 단속 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보완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관세청은 그동안 여행자 마약밀수를 근절하기 위해 우범국발 항공편에 대한 일제검사를 확대하고, 의심 화물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개장 검사를 실시하고 파괴검사 비율도 상향했다. 이와함께 올해 12월까지 밀리미터파 신변검색기를 전국 공항만 세관에 배치하고, 내년에 열화상 카메라 등 첨단장비도 확충할 계획이다.
또 관세청은 해상을 통한 대형 마약밀수를 차단하고자 한국산업잠수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선체 하부 등에 대한 수중 감시 역량을 강화하고, 선박 자체를 이용하는 경우뿐 아니라 컨테이너 내부에 은닉해 들어오는 마약밀수를 단속하기 위해 집중 검색 기간도 운영했으며, 특히 올해 12월 수중 드론을 시범 도입해 그 실효성을 확인하고 필요시 추가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인천공항 단속 강화로 인한 풍선효과로 지방 국제공항으로의 우회 밀수 시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여행자 검사 수준을 인천공항세관 수준으로 강화하고, 전국 공항세관 협의체를 기관장급으로 격상하여 신속한 정보 공유 체계를 구축했으며, 앞으로 지방공항으로의 여행자와 마약밀수 시도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마약 단속, 첨단검색장비 운영을 위한 인력 증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명구 관세청 차장은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구현’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기조에 맞춰 마약조직의 신종수법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고 강조하며, “마약밀수 단속은 어느 한 곳도 부족한 부분이 있어선 안되는 만큼 전국 공항만에서 상시 경각심을 유지하고 빈틈없는 마약밀수 단속망을 확립해 줄 것”을 주문했다.
관세청은 마약밀수 척결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관세청 차장을 단장으로 하여 본청과 전국 세관을 아우르는 마약단속 컨트롤타워 역할의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강일 기자(ki0051@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온몸이 덜덜, 남편도 '사진 찍어 보내봐'라고"…복권 당첨자의 현실 후기
- "국평 16억원 시대"…이유있는 분양가 고공행진
- 1억 3천 '코인투자' 실패한 아내…남편은 "신뢰할 수 없다" [결혼과 이혼]
- 지방의원 수십명 상대로 '딥페이크 합성물' 협박…경찰 수사
- "어색해야 잘 팔린다?"…이색 콜라보 '열풍'
- "전성기에 한 달 1억 벌어"…'165만 유튜버'의 어마어마한 수익
- 철도노조, 18일부터 태업…"출퇴근 열차 지연 가능성"
- "주차비 아까워서"…'종이 번호판' 부착한 외제차 차주
- '미워도 다시 한번'…개미들 급락장서 삼성전자 2조 담았다
- 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유럽 추가 출시 가능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