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반드시 해야 한다?…20대 5명 중 2명 "비혼 출산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결혼을 하지 않고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최근 젊은 층에서 결혼이 의무라는 인식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20대 청년 5명 중 2명은 '결혼하지 않고도 자녀를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통계청의 '2024년 사회조사'에 따르면, 올해 20살부터 29살 사이 청년 가운데 '결혼하지 않고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42.8%였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고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최근 젊은 층에서 결혼이 의무라는 인식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20대 청년 5명 중 2명은 '결혼하지 않고도 자녀를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통계청의 '2024년 사회조사'에 따르면, 올해 20살부터 29살 사이 청년 가운데 '결혼하지 않고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42.8%였습니다.
2014년에는 30.3%였는데, 10년 사이 12.5%포인트 증가한 겁니다.
반면, 20대 가운데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 또는 '하는 것이 좋다'고 답한 비율은 2014년 51.2%에서 올해 39.7%로 감소했습니다.
'결혼해야 한다'는 인식은 옅어졌지만, 비혼 출산에는 더 관대해진 겁니다.
이런 인식 변화는 실제 통계에도 반영돼 나타났는데요.
지난해 출생통계에서 혼인 외 출생아는 1만 900명으로, 전체 출생아 가운데 4.7%를 차지해 198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서울여대도 래커 시위…총장, 논술 수험생에 사과도
- 한국사진 찍어 올린 NASA '엄지 척'…완도군수, 미국 간다
- "여럿 보이던데…" 수학여행 앞둔 아들 학교에 연락한 사연
- "39만 원 안 주고 잠적"…중고거래 먹튀한 30대 알고 보니
- 우르르 몰려와 "나도 잡을래"…태국 사찰서 뜻밖 돈벼락?
- 엄마들 계정 돌연 사라졌다…"아이 일상 올렸는데" 무슨 일
- 수능날도 꺼낸 '대포 카메라'…아이돌 극성팬에 경찰 출동
- 김정은 "핵무력 한계 없이 강화…전쟁준비 완성에 총력"
- 장거리 미사일 사용 승인…"북한 참전 대응조치"
- 한일 정상 두 번째 만남…"북한군의 러 파병 강한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