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더 안 사요”…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올해 첫 하락, 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지수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공동주택 실거래가 지수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는 0.01%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가 하락한 것은 지난해 12월(-1.19%) 이후 처음이다.
실거래가지수란 호가나 시세 등을 반영한 표본 중심의 가격 동향 조사와 달리 실제 거래된 실거래가격만을 이전 거래가와 비교해 지수화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지수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고강도 대출 규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은평, 서대문 등 서울 서북권과 노원, 도봉 등 동북권이 하락했다. 반면 강남, 서초 등은 상승세가 이어졌다.
17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공동주택 실거래가 지수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는 0.01%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가 하락한 것은 지난해 12월(-1.19%) 이후 처음이다.
실거래가지수란 호가나 시세 등을 반영한 표본 중심의 가격 동향 조사와 달리 실제 거래된 실거래가격만을 이전 거래가와 비교해 지수화한 것이다.
낙폭이 가장 큰 곳은 은평, 서대문구, 마포구 등이 있는 서북권으로 나타났다. 하락 폭은 0.90%였다.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구)이 있는 동북권도 0.42% 하락했다.
강남 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구)가 있는 동남권 지수는 0.86% 올라 상승세가 이어졌다.
임정환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낮에는 경제학 강사, 밤에는 AV 배우” 미녀 강사의 비밀
- 13세와 동거하며 34회 성관계 유튜버…아내 폭행으로도 입건
- 이재명 “난 죽지 않는다” vs. 진중권 “죽는 건 주변 사람들…”
- ‘대지진 전조’ 3개월 전 발견됐던 산갈치…美 캘리포니아서 또 발견
- “이건 선 넘는거에요”...승무원이 무례하다고 밝힌 ‘이 행동’
- [단독]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아프리카TV 여성 BJ에 협박당해…8억 원 뜯겨
- [속보]대북 전단 받은 北김여정 “대가 치를 것”…공개된 사진 보니
- ‘조폭 문신’ 미 국방장관 지명자…극우 기독교·인종주의 표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암치료비 2억 모아줬더니…그돈으로 집 산 20대 자산가 ‘中 발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