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중부내륙선 지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위한 국회토론회 개최

오인근 기자 2024. 11. 17. 19: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군은 충청북도와 지난 15일 국회의사당 제2소회의실에서 송석준 국회의원, 임호선 국회의원, 송재봉 국회의원, 이강일 국회의원, 이광희 국회의원, 이연희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중부내륙선 지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조병옥 군수는 "오늘 토론에서 언급되었듯 경기 서-동남부, 수도권-비수도권의 불균형 해소 등 중부내륙선 지선이 가지는 경제적·정책적 효과는 국토 균형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부내륙선 지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음성, 국회토론회 개최
'중부내륙선 지선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등에 대한 내용으로 주제 발표
음성군은 충청북도와 지난 15일 국회의사당 제2소회의실에서 '중부내륙선 지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송석준 국회의원, 임호선 국회의원, 송재봉 국회의원, 이강일 국회의원, 이광희 국회의원, 이연희 국회의원, 김영호 음성군의회 의장 등 관계자들이 토론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음성군 제공

[음성]음성군은 충청북도와 지난 15일 국회의사당 제2소회의실에서 송석준 국회의원, 임호선 국회의원, 송재봉 국회의원, 이강일 국회의원, 이광희 국회의원, 이연희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중부내륙선 지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공동주최 국회의원 6명 외에도 박정훈 국회의원, 윤종군 국회의원, 정선용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조병옥 군수, 김영호 음성군의회의장이 참석했으며, 맹성규 국회의원, 김영환 충북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 송기섭 진천군수가 축사를 전했다.

아주대학교 유정훈 교수가 좌장을 맡아 실시한 토론회에는 김주영 한국교통대학교 교수가 '중부내륙선 지선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등에 대한 내용으로 주제 발표를 했으며,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철도교통연구본부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철도정책연구실장, 연세대학교 김진희 교수, 렉스ENC 김성진 대표이사가 이날 주제에 대해 논의했다. 중부내륙선 지선은 감곡장호원에서 출발해 충북혁신도시로 향하는 31.7km 길이의 노선으로, 완공 시 수서역에서 대전역까지 이어지는 184.64km의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수 있다.

이로써, 수요가 집중된 경부선의 수요를 중부내륙선으로 분산해 철도의 효율화를 추진함은 물론 중부내륙지역의 항공수요를 청주공항과 연결해 중부권 거점 항공인 청주공항 성장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

또한 반도체 산업과 같은 차세대 신성장산업 육성 벨트 조성을 위한 교통망을 연결하고 중부내륙지역의 발전을 도모하는 메가시티 구축을 이끌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오늘 토론에서 언급되었듯 경기 서-동남부, 수도권-비수도권의 불균형 해소 등 중부내륙선 지선이 가지는 경제적·정책적 효과는 국토 균형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부내륙선 지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임호선(진천·증평·음성) 국회의원은 "중부내륙선 지선이 건설된다면 교통 사각지대였던 충청권의 메가시티 건설이라는 과업을 달성하는 데 중대한 기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중부내륙지역이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중심지로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국회를 방문한 조병옥(왼쪽) 군수가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권영세(5선 서울 용산구) 국회의원 에게 중부내륙철도 지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SOC 사업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음성군 제공
음성군은 충청북도와 지난 15일 국회의사당 제2소회의실에서 '중부내륙선 지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모습 사진=음성군 제공

#충북 #음성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