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는 기술이 장난이 아니네”...정사각형 종이 한장이 펼치는 무한한 가능성 [퇴근 후 방구석 공방]
이승환 기자(presslee@mk.co.kr) 2024. 11. 16. 16:21
[퇴근 후 방구석 공방- 77화 ‘POTENTIAL 종이접기 전시회 ’]
종이접기는 다른 조형 예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선과 면의 표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밀하게 계산된 각도들이 빚어내는 선과 면들이야 말로 종이접기가 가진 아름다움의 정수이며, 이를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것이 바로 빛입니다.
적절하게 떨어지는 빛은 자연스레 작품이 가진 선과 면들에 음영을 더하게 되고 이런 대비효과를 통해 작품의 심미성은 더욱 깊어집니다.
종이접기의 순수하고 원초적인 면을 강조하기 위해 모든 작품을 흰 색으로 통일했던 1회 전시와 달리, 빛의 3원색인 RGB(Red, Green, Blue)라는 컨셉으로 열린BroArtStudio의 두번째 전시 ‘POTENTIEAL 빛, 그리고 종이접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빛, 그리고 종이접기
‘Bro Art Studio’, ‘팀 BAS’는김진우, 박종우, 장용익, 이인섭, 맹형규, 정재일, 한지우, 유태용 이렇게 총 8명의 작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업 작가가 아닌 종이접기 취미를 좋아한다는 하나의 공통분모로 출판, 전시,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방송 출연이나 다른 예술 분야와의 협업 등 개인 별로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작가 개개인이 레드, 그린, 블루 그리고 화이트에 해당하는 작품을 제작했고 이를 색상별로 모아 전시했습니다. 같은 색이지만 주제와 표현 방법이 다릅니다. 각 색상의 느낌과 가장 부합하는 작품을 찾아보는 것도 이번 전시의 재미요소입니다.
‘이 작품들이 정말 종이 한 장으로 만들었다고요?
전시된 모든 작품은 자르지 않은 정사각형 한 장을 접어서 만들어졌습니다. 완성되기까지 무수히 많은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종이를 자르고 붙이면 쉽게 원하는 모양을 낼 수 있을 텐데 왜 굳이 어렵게 만드나라는 의문이 듭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것이 ‘종이접기’, ‘오리가미’이기 때문입니다.
칼이나 가위, 풀 등을 이용해 자르고 붙여 만드는 종이공작과는 엄연히 다른 장르이며 추구하는 방향성 또한 완전히 다릅니다.
종이를 자르지 않고 세세한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런 설계로 디자인된 수많은 선이 모여 만들어지는 전개도를 크리스 패턴 (Crease Pattern), 줄여서 ‘CP’라고 합니다.
CP만 봐도 작품과는 별개로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종이접기가 다른 예술 분야와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특징인 ‘수학과의 연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리가미‘는 고유명사
종이접기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으나 일본에서 시작된 문화라는 설이 주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즐기는 현대의 종이접기 역시 일본의 ‘요시자와 아키라’라는 작가에 의해 체계화되었기 때문에 전 세계는 이러한 점들을 인정하여 종이접기를 ‘페이퍼 폴딩’이 아닌 ‘오리가미’라는 고유명사로 부릅니다.
똑같은 정사각형 한 장에서 시작하지만 완성된 모습은 천차만별이며 심지어 같은 주제를 접어도 작가에 따라 그 표현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 매력 포인트입니다.
재료 역시 매우 단순하며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
Bro Art Studio의 작가들
BAS 맏형이자 리더이자 에디터인 김진우 작가는 너무 어렵지 않은 중간 난이도의 작품들을 주로 창작하며 다른 작가들을 지원하고 대내외 활동 등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박종우 작가는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비율을 굉장히 중요시합니다. 난이도에 따라 표현 방식은 달라질 수 있지만 비율만큼은 꼭 지키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특징을 재해석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장용익 작가는 참신하고 독특한 표현들이 많은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이인섭 작가는 ‘침묵’이나 ‘선율’등과 같이 형태가 없는 추상적인 주제들을 본인만의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방식이 뛰어납니다.
정재일 작가의 작품들은 조형미가 매우 뛰어납니다. 과하지 않은 묘사와 양감을 통해 마치 조각상 같은 작품들을 만들고 있으며, 표현이나 난이도 등의 밸런스가 정말 좋은 작가입니다.
곤충 스페셜리스트인 맹형규 작가는 박스플릿이라고 하는 기법을 통해서 마치 실물과 같은 곤충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사진 실력 또한 뛰어나서 팀에서 대부분의 촬영을 담당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지우 작가 역시 박스플릭 기법을 주로 활용하며 인간형 작품을 창작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도면 해석 능력으로 다른 작가들의 도면을 검토하는 테스트 폴더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센스가 넘치는 유태용 작가는 귀엽고 심플한 표현 안에 대상의 모든 특징이 들어가 있습니다. ‘종이접기다움’을 극대화시킨 작업들이 인상적입니다.
“이게 정말로 될까? 라는 의구심과 함께 반신반의하며 열었던 1회 전시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제2회 전시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더 좋은 공간에서 찾아뵙게 된 만큼, 더 알찬 구성과 작품들을 선보이고자 많이 고민하고 노력했습니다. 저희의 전시가 누군가에게는 재미를, 누군가에게는 감동을, 누군가에게는 또 다른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시 참여작가 일동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취미가 있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입니다. 불모지와도 다름이 없는 예술적 종이접기라는 분야를 대중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팀BAS의 순수한 열정이 이 전시를 관람하시는 분들께도 전달되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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