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알아보겠다” 한마디에…러시아서 유튜브 정상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알아보겠다" 한 마디에 러시아 내 유튜브 접속·재생이 '정상화'됐다고 러시아 매체들이 현지 시각 15일 전했습니다.
러시아 일간 코메르산트는 인터넷 검열 감시 사이트 글로벌체크를 인용, 러시아의 모든 이동통신망에서 유튜브가 제한 없이 서비스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 러시아 매체들은 지난 13일 푸틴 대통령과 면담한 러시아 최대 영화 스튜디오 모스필름의 책임자 카렌 샤흐나조로프의 발언에 주목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알아보겠다” 한 마디에 러시아 내 유튜브 접속·재생이 ‘정상화’됐다고 러시아 매체들이 현지 시각 15일 전했습니다.
러시아 일간 코메르산트는 인터넷 검열 감시 사이트 글로벌체크를 인용, 러시아의 모든 이동통신망에서 유튜브가 제한 없이 서비스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텔레그램 뉴스 채널 바자가 4만 3,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34%는 유튜브를 다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답했고 66%는 여전히 문제를 겪는다고 답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지난 여름부터 유튜브가 잘 접속되지 않고 접속되더라도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를 두고 서방 소셜미디어 중 유일하게 러시아에서 검열받지 않는 유튜브도 조만간 차단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후 러시아에서 유튜브를 보려면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이날 모스크바 현지에서 VPN 없이 유튜브에 접속해보면 종종 끊기긴 했지만 그간 재생되지 않았던 동영상이 재생됐습니다.
이같은 변화에 러시아 매체들은 지난 13일 푸틴 대통령과 면담한 러시아 최대 영화 스튜디오 모스필름의 책임자 카렌 샤흐나조로프의 발언에 주목했습니다. 샤흐나조로프는 14일 국영방송 로시야1 인터뷰에서 자신이 푸틴 대통령에게 유튜브 제한 문제를 언급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푸틴 대통령에게 “요즘 유튜브 속도 저하는 매우 적절하지 않다”고 토로했고, 푸틴 대통령은 “거기에는 온갖 지저분한 일들이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습니다. 샤흐나조로프는 이어 “푸틴 대통령은 내 말을 잘 들은 뒤 ‘내가 조사해보겠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러시아는 유튜브의 ‘접속 불량’에 대해 “(유튜브의 모기업) 구글의 하드웨어 문제”라고 설명해왔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의 배후가 러시아 당국이라고 믿는 사람이 많다고 AFP 통신이 전했습니다. 러시아와 구글이 오랜 기간 갈등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입니다.
유튜브는 러시아가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 이후 러시아의 친정부 매체의 채널들을 차단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러시아가 구글에 부과한 벌금이 2간(1간은 10의 36제곱) 루블이라는 천문학적인 액수로 불어났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한편 샤흐나조로프는 푸틴 대통령과 면담하며 모스필름이 특별군사작전에 800만 달러를 제공했으며 지난해에는 보관 중이던 T-55 전차 28대, PT-76 전차 8대 등을 군에 인도했다는 사실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필요하다고 생각해 국방부에 연락했더니 이 차량을 가져갔다”고 설명했고 이에 푸틴 대통령은 “우리는 모스필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모스필름은 영화 제작 등을 위해 군용 차량을 다수 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군에 전달한 냉전 시대의 전차들이 실제로 전투에 투입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귀수 기자 (seowoo10@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민주, 예상 밖 결과에 ‘당혹’…국민의힘 “사법부 경의”
-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유죄…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 [단독] 한동훈 “민주당, ‘현타’ 올 것…겁박 시위가 오히려 역효과 내”
- [크랩] 미국 점령한 한국 식료품 체인, H마트 둘러보기
- “IQ 높고 주80시간 일하는데 무보수” 머스크가 올린 도지 채용 [이런뉴스]
- “단속에 안 걸려”…비대면 환전 앱 개발해 도박장 운영한 일당 검거
- 김정은 “무인기 대량생산 착수”…차량 공격 모습도 공개
- 법원 “‘문제유출’ 연세대 논술, 후속절차 중지”…가처분 인용
- “트럼프 팀 전기차 보조금 폐지” 계획에 머스크 “찬성”? [지금뉴스]
- 유튜버 쯔양, 공갈혐의 ‘구제역’ 재판에 증인 출석 [현장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