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닮은 공간 '5人5色' 집 소개...디뮤지엄 '취향가옥' 展
'취향이 곧 나, 나를 닮은 공간'을 주제로 꾸며진 5명의 페르소나 공간
15일부터 오는 2025년 5월 18일까지 디뮤지엄에서 진행
(MHN스포츠 이윤비 기자) 취향의 집약체이자, 정체성인 '집'. 집은 생활하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취향과 안목, 감각이 들어나는 장소이기도 하다.
최근 자신의 집을 소개하는 룸투어와 같이 집을 주제로 다루며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는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전시 '취향가옥: Art in Life, Life in Art'은 마치 여러 테마로 꾸며진 모델하우스와 같이 다양한 취향의 집을 통째로 옮겨놓은 모습을 하고 있다.
'취향가옥: Art in Life, Life in Art'은 대림문화재단 디뮤지엄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아트&디자인 전시다.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디뮤지엄은 우리 주위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집'을 소재로 해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 전시는 디뮤지엄 미술관 M2부터 M4까지 세 개의 층에서 방대한 규모로 펼쳐지며, 각각의 층을 다양한 '집'으로 탈바꿈했다. '취향이 곧 나, 나를 닮은 공간'을 주제로 다섯 가지 취향으로 꾸며진 페르소나의 공간을 선보인다.
다섯 명의 페르소나는 영상 감독, 티 소믈리에, 플랜티스트, 셰프, 갤러리스트 등 개성 넘치는 취향을 보유하고 있다.
M2는 두 개의 입구가 분리된 '스플릿 하우스(SPLIT HOUSE)'로 영상 감독으로 활동하는 20대 아들과 티 소믈리에로 활동하는 50대의 어머니의 이야기를 전한다.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아들의 공간에서는 애니메이션과 그래픽적 스타일이 돋보이는 유 나가바, 아오카비 사야, 심래정, 코이치 야이리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곳곳에 위치한 아트토이에서도 아들의 취향을 엿볼 수 있다.
티 소믈리에로 활동하며 단아한 미감이 깃든 작품을 수집하는 50대 어머니가 거주하는 곳은 이승조, 김환기, 박서보, 차우희, 준 타카하시, 장 마리 마소의 작품과 코이치로 타카기, 아츠시 카가와 같은 젊은 작가들의 위트 있는 작품이 조화롭게 배치돼 있다.
M3는 자연과 건강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둔 30대 부부의 취향이 녹아든 '테라스 하우스(TERRACE HOUSE)'다. 클로드 비알라, 구성연, 유카리 니시, 프랭크 스텔라, 남진우, 파트리시아 우르퀴올라 등 화려한 작품들이 생동감을 불러 일으킨다.
또한 파블로 피카소의 끊임없는 실험적 시도가 들어간 작품 '포트레 이마지네르'를 5가지 시리즈로 만나볼 수 있다.
다이닝 룸에는 서세옥의 작품을 중심으로 역동적 몸짓을 추상화해 시선을 압도하고, 테라스에는 아트 퍼니처와 도예 작품을 제작하는 로마넬리 부부의 가구와 오브제가 배치돼 있다.
나이키, 지드래곤 등 다양한 브랜드 및 아티스트와 협업을 진행한 아트 디렉터 대런 로마넬리의 작품 중 코카콜라와 협업한 아트 퍼니처를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M4는 맥시멀한 취향으로 폭넓은 작품을 수집하는 갤러리스트의 '듀플렉스 하우스(DUPLEX HOUSE)'다.
마치 갤러리를 옮겨 놓은 듯한 하얀 벽과 복층 구조의 공간을 채운 알렉산더 칼더, 요시키 무라마츠, 백남준, 하로시, 장 푸르베, 핀 율 등 거장과 신예, 빈티지와 모던을 넘나드는 안목을 보여준다.
이 외에도 기묘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마리옹 팩, 로비 드위 안토노, 노상호의 작품과 가아렬한 색채 대비가 눈에 띄는 히로키 츠쿠다, 스티키몽거, 케이이치 타나아미, 마사토 모리의 작품이 밀도 있게 차있다.
디뮤지엄은 "본인만의 개성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는 있다"라며 "집은 더 이상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는 곳이 아닌 거주하는 사람의 감각적 기호를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하나의 전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흐름 속, 전시는 우리 삶의 가장 사적이고도 내밀한 공간인 집에서 저마다의 아이덴티티와 감각을 표현하는 컬렉션을 통해 개인의 감각적 기호를 표현하는 공간으로서 집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취향가옥: Art in Life, Life in Art'은 15일부터 오는 2025년 5월 18일까지 진행된다.
사진=디뮤지엄
Copyright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대 경기인데 돈 내고?' 프리미어 12 중계, 유료 플랫폼밖에 없다 - MHNsports / MHN스포츠
- "저 비행기 타면 죽어요"...아나운서 출신 김나정, 마약 투약 자수 후 경찰 고발 - MHNsports / MHN스포
- [단독] 동계스포츠 메달리스트, 여친과의 성관계 영상 공유 논란 '협회 조사 착수'…선수 측 "전
- '파격 변신' 클라라, 심경 변화 있었나? '단발병 유발자' 등극 - MHNsports / MHN스포츠
- ‘당신 해고야!’…김하성 에이전트 ‘보라스’ 또 잘렸다…올해만 벌써 세 번째! - MHNsports / MHN
- 1억5천 브로치, 1700만원 가방...지드래곤 패션, 이게 다 얼마야? - MHNsports / MHN스포츠
- '오세훈-손흥민-배준호 연속골' 홍명보호, 쿠웨이트에 3-1 완승...4연승 질주-B조 1위 유지 - MHNsports
- '복면가왕'에 백종원 출연? '카니발에 도전장' 8인 정체는 - MHNsports / MHN스포츠
- 법원, '성추행 혐의 3년 징계' 피겨 이해인 징계 효력 정지 가처분 인용...선수 자격 일시 회복 - MH
- 공유가 이럴 줄이야...전부인 통해 현부인과 기간제 결혼 "당신이 필요해요" (트렁크) - MHNsports /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