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11월 3주 바다낚시] 그 섬에 가고 싶다면 ‘여기’ 먼저 보세요

장주영 매경닷컴 기자(semiangel@mk.co.kr) 2024. 11. 15. 14: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통틀어 섬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면적이 넓은 러시아나 미국, 아니면 섬나라인 인도네시아나 필리핀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정답은 스웨덴입니다. 무려 26만여 개의 섬이 있다고 하는데요. 북유럽의 노르웨이가 23만여 개, 핀란드가 17만여 개 등으로 뒤를 잇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가 1만7000여 개, 필리핀이 7600여 개, 일본 6800여개 순이었습니다.

제10회 섬 여행 영상공모전 대상 수상작 / 사진 = 해양수산부
그럼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몇 개를 가지고 있을까요. 조사하는 기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최대 3600여개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스웨덴에 비해서는 적지만 3000개가 넘는 숫자만으로도 대단하다는 생각인데요. 이중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섬은 480여개라고 합니다. 바다낚시 등을 무인도에서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여행이나 거주를 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어느 정도 갖춰져야 할 수 있으니 유인도 480여개도 의미 있는 숫자로 보입니다. 1년에 10곳씩만 간다는 가정을 해도 40년을 훌쩍 넘기니 말입니다.

그래서 미리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전하는 영상으로 섬 여행을 체험한다면 알찬 정보가 되지 않을까요. 최근 해양수산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한 ‘제10회 섬 여행 영상공모전’의 수상작 9편을 발표했습니다. 이 공모전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한국해운조합이 주관해 열리고 있는데요. 2015년부터 문학 수필 공모로 진행하다가 작년부터 우리나라 섬의 매력을 더욱 잘 알리기 위해 일반과 SNS 숏폼 부문으로 나눈 영상 공모전으로 변경했습니다.

올해 10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여객선을 이용해 섬을 여행하면서 경험한 이야기, 숨겨진 명소, 개인적인 즐길 거리와 먹거리 등 다양한 주제를 대상으로 했는데요. 올해는 총 108편의 작품을 접수해 작품의 내용과 구성, 완성도, 그리고 대중성을 기준으로 섬 및 영상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심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입선 5편 총 9편을 선정했습니다.

대상은 담찌부부 팀의 ‘울릉도 수중탐험, 푸른 바다 속으로’라는 작품에 돌아갔습니다. 울릉도의 여행 정보와 자연경관, 먹거리, 그리고 수중 다이빙을 즐기는 모습을 담아내어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의 상금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최우수상은 넥스트이모션 팀의 ‘천혜의 섬, 울릉도 그 아름다운 순간들’에게, 우수상 2편은 여코남 팀의 ‘힐링이 필요한 당신에게’라는 옹진군 굴업도의 이야깃거리와 김수남 씨의 ‘3가지 보물을 간직한 천상의 섬 송이도’가 뽑혀 각각 한국해운조합장상과 상금을 받았습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공모전에는 젊은 층의 참여가 두드러지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섬의 매력을 담아냈다”며 “앞으로도 공모전을 통해 매력적인 섬 여행지를 발굴하는 등 섬 여행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증진하고 해양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도 아름다운 우리나라 섬의 매력을 담뿍 담은 영상이 많이 만들어지기 바라면서 11월 3주 매경닷컴에서 전하는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서해
서해 중부
서해 중부에서는 백사장항, 홍원항, 오천항을 중심으로 갑오징어, 문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백사장항에서 마린호, 바다호, 홍원항에서 헤라호, 힐링호, 오천항에서 자이언트호, 비엔나호, 타이픈호 입니다.
서해 중부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격포항을 중심으로 문어, 갑오징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태헌호, 군산레인보우호, 어락행호, 격포항에서 새천년호, 씨헌터호, 남부스타호 입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홍원항에 쭈꾸미, 갑오징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낚시행복이 있습니다.

대천항에 문어,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에서 출발하는 갈도낚시가 있습니다.

서망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출발하는 인천도담낚시가 있습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3일 토요일 조금, 11월 24일 일요일 무시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24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0.5~1.5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2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동해 중부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거진항, 강릉항을 중심으로 대구, 오징어, 삼치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성복호, 지니호, 거진항에서 해신호, 강릉항에서 한일호, 금강호 입니다.
동해 중부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읍천항, 대변항을 중심으로 문어, 삼치, 방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라이징호, 태창호, 유대양호, 읍천항에서 뉴테크호, 블루탱호, 대변항에서 진풍호 입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임원항에 대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피싱114가 있습니다.

죽변항에 대구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한국낚시아카데미가 있습니다.

공현진항에 대구를 잡으러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에서 출발하는 장가네창고낚시가 있습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3일 토요일 조금, 11월 24일 일요일 1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2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2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남해 서부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녹동항, 완도항을 중심으로 갈치, 문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대교1호, 베테랑호, 그랜드맥스호, 녹동항에서 금강호, 완도항에서 덕호 입니다.
남해 서부
남해 동부에서는 속천항, 국치항, 구조라항을 중심으로 갈치, 문어,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속천항에서 고고피싱호, 여명호, 국치항에서 뉴그린호, 구조라항에서 젠틀호 입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안 출조버스는 통영항에 갈치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국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인천시 계양구 서운동에서 출발하는 바다의신이 있습니다,

녹동항에 쭈꾸미,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화성시 장조1로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3일 토요일 조금, 11월 24일 일요일 1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24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2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제주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 위미항을 중심으로 갈치, 부시리, 참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뉴그린호, 화원호, 에이스호, 위미항에서 오션피싱호 입니다.
제주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3일 토요일 조금, 11월 24일 일요일 1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1월 2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11월 2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