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APEC서 시진핑과 정상회담…한미일 정상, 사무국 설치 논의(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제(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15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14일(현지시간) APEC 정상회의가 페루 리마에서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내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며 "양국 간 경제 협력과 문화, 인적교류 활성화 위한 다양한 방안을 비롯해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 정세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교환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러 군사협력 등 안보·경제이슈 점검
한미일 정상, 캠프데이비드 발전방향 논의
[리마(페루)=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제(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15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같은 날 한미일 정상도 만나 지난해 캠프데이비드 선언 이후 3국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사무국 설치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14일(현지시간) APEC 정상회의가 페루 리마에서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내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며 “양국 간 경제 협력과 문화, 인적교류 활성화 위한 다양한 방안을 비롯해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 정세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교환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이 공식 회담을 진행하는 것은 2022년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두 번째다. 올해 한중 수교 32년을 맞아 양국 정상은 앞으로 경제·안보 분야를 포함한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지난 5월 이후에 한중 간에 고위급 대화 채널이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최근까지도 중국 당국이 대한민국과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한 적극적으로 활로를 모색하자는 의지가 강해보인다”며 “북한과 러시아 군사 협력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동북아에서의 한중 관계를 비롯해 미 대선 이후 안보, 경제 등 글로벌 질서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도전이 예상되는 만큼 거시적 차원에서 양 정상 간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중 정상회담 이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의를 연다. 지난해 8월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3개국 정상이 만난 이후 1년 3개월만이며, 이시바 총리가 취임한 이후로는 첫 만남이다.
내일 정상회의서 한미일 정상은 북러 군사협력 위협에 따른 글로벌 안보 이슈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은 지난해 캠프데이비드 메커니즘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을 확보할 것이며, 연초에 우리나라 주도로 아이디어를 냈던 한미일 사무국 설치에 대한 성과물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이시바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연다. 이번 회담은 지난달 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 정상이 만난 이후 두 번째이자, 윤 대통령 취임 이후론 14번째 한일 정상회담이다. 양 정상은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계를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APEC 기간에 윤 대통령은 르엉 끄엉 베트남 주석,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첫 정상회담 개최하고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도 6번째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기덕 (kidu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