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자강도 용림에 미사일기지…ICBM 연대·여단급 병력 주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미사일 기지 중 하나가 자강도에서 운용 중인 모습이 포착됐다고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북한 전문 웹사이트 '비욘드 패럴렐'(분단을 넘어)을 통해 현지 시각 14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북한은 평양에서 북동쪽으로 170㎞ 떨어진 자강도 중부 전천군에서 '용림 미사일 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미사일 기지 중 하나가 자강도에서 운용 중인 모습이 포착됐다고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북한 전문 웹사이트 ‘비욘드 패럴렐’(분단을 넘어)을 통해 현지 시각 14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북한은 평양에서 북동쪽으로 170㎞ 떨어진 자강도 중부 전천군에서 ‘용림 미사일 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무장지대와의 거리는 북쪽으로 242㎞, 서울과의 거리는 324㎞입니다.
이 기지는 북한이 지금껏 공개하지 않은 15∼20곳의 탄도미사일 기지 중의 하나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운용하는 연대 혹은 여단 규모 병력이 주둔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CSIS는 비욘드 패럴렐에서 용림 기지의 전반적인 배치와 설계는 상남리 미사일 기지와 비슷한 면이 있다고 짚었습니다.
협곡의 초입에 기지의 본부와 행정시설, 막사가 위치해 있고, 협곡의 높은 쪽 끝에 미사일을 옮기는 차량용 출입구(drive-through checkout)와 지하시설로 통하는 입구들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위성 이미지를 근거로 기지는 기능적으로 입구 및 검문소, 본부 및 행정시설·주택, 미사일 출입구 시설, 지하시설, 농사 관련 부지 등 5가지 공간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이 기지의 건설이 약 30년 전인 1994년부터 군사건설국 주도로 시작됐다며 “이처럼 오래 전부터 기지 건설이 시작됐다는 것은 상당한 수준의 미사일 개발 계획이 물밑에서 진행 중이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지의 위치와 건설 시기 등을 종합하면 용림 미사일 기지는 북한의 후방 전략 탄도미사일 벨트 계획의 초기 요소 중 하나였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미사일 벨트는 북한의 미사일 전력을 총괄 운용하는 전략로케트군의 지휘 아래 전국적으로 분산 배치한 탄도미사일 네트워크의 일부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귀수 기자 (seowoo10@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트럼프 팀 전기차 보조금 폐지” 계획에 머스크 “찬성”? [지금뉴스]
- 김정은, ‘자폭 공격형’ 무인기 성능시험 현지 지도…“하루빨리 대량생산 착수할 것” [지금
-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증거 인멸 우려”
- 관중석에서 “이스라엘 싫다” 또 축구팬 폭력, 반유대주의 때문? [이런뉴스]
- ‘돌아온 손흥민’ A매치 50번째 축포…쿠웨이트 잡고 3차 예선 4연승
- 등교하던 초등학생 머리를…‘인천 박치기 아저씨’ 검거 [잇슈 키워드]
- ‘한 단어’만 45번…수능 국어 지문 봤더니 [잇슈 키워드]
- 야생 곰인 척 수억 원 꿀꺽…덜미 잡힌 보험 사기극 [잇슈 SNS]
- 타찬카, 울피아누스, 푸리나…‘시선강탈’ 코스프레 배틀로얄 [지스타2024]
- [단독] 명태균, 영장청구 다음날도 김 여사에게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