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180cm 맞아?"…썸남 사진 보고 키 맞추는 연애 앱 '충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브에서 유명세를 탄 크리에이터가 인공지능(AI) 기술로 이성관계·연애 관련 조언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
14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 영상으로 화제가 된 크리에이터 헤일리 웰치(22)는 이성관계·연애 조언을 제공하는 AI 앱 '푸키 툴즈'를 출시했다.
틴더 등 유명 데이팅앱이 제공하는 AI 기능과 다른 점은 사용자 위치, 만남 횟수 등을 고려해 알맞은 데이트 코스를 추천한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크리에이터, 연애 조언 앱 출시
대화 내용, 데이트 코스·옷 등 추천
'대머리 예측기·키 감지기' 기능도
"가볍게 사용" 설명에도 우려 나와
유튜브에서 유명세를 탄 크리에이터가 인공지능(AI) 기술로 이성관계·연애 관련 조언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그간 만남 횟수와 현위치 등을 고려해 창의적 데이트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다만 상대방 사진을 토대로 탈모 가능성이나 실제 키를 예측하는 기능은 논란이 예상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14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 영상으로 화제가 된 크리에이터 헤일리 웰치(22)는 이성관계·연애 조언을 제공하는 AI 앱 '푸키 툴즈'를 출시했다.
이 앱은 Z세대를 주요 사용자층으로 타깃팅했다. 상대방과의 대화나 데이트 관련 조언을 제공하는 'AI 챗봇'이 대표적 기능 중 하나다. 데이트를 위한 의상을 추천하거나 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프로필 구성을 제시하는 기능도 있다. 챗GPT 기반 AI 개발 도구를 활용해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틴더 등 유명 데이팅앱이 제공하는 AI 기능과 다른 점은 사용자 위치, 만남 횟수 등을 고려해 알맞은 데이트 코스를 추천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첫 번째 만남인지, 10번째 만남인지에 따라 '캐주얼한 커피 데이트'나 '우아한 저녁 식사'를 제안하는 식이다. 데이트할 때 나이별로 적합한 옷을 추천한다.
프로필 분석을 거쳐 매력과 개성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진을 추가로 추천하기도 한다.
AI 챗봇 성능이 일반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테크크런치는 "푸키 툴즈의 AI 챗봇을 테스트한 결과 응답이 일반적이었고 기대했던 독특한 개성이 부족했다"며 "챗GPT 등 기존 AI 도구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전했다.
논란이 예상되는 기능도 있다. 이 앱은 대머리 예측기, 키 감지기 등의 기능을 갖췄다.
'대머리 예측기'의 경우 AI가 사진을 분석해 탈모 가능성을 추정하는 기능이다. 키 감지기는 사진 속 주변 환경·사물, 신체 비율 등을 토대로 실제 키를 추정한다.
실제로 한 여성의 상반신만 나온 사진을 올리자 AI는 5.6피트(약 170cm)로 추정된다는 결과를 내놨다. 그러면서 총 5가지에 이르는 단서를 제시했다. 여성이 쓰고 있는 모자, 앞에 놓인 마이크 높이, 팔 길이와 신체 비율, 여성이 앉은 의자 크기, 배경에 보이는 사물 등을 고려해 키를 추정한 것이다.
테크크런치는 "이 도구들은 키가 작고 민머리인 남자가 열등하다는 오명을 영구히 남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웰치는 해당 기능은 가벼운 마음으로 사용하도록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능들이 탈모 가능성과 실제 키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포키 툴즈는 구독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구독료는 주 7달러, 연 50달러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 달 뒤면 서울까지 20분" 환호…집주인들 신난 동네 [집코노미-집집폭폭]
- "여기가 한라산이야, 쓰레기장이야"…제주도 '비상' 걸렸다
- "이런다고 아이 낳나요"…프러포즈·중매 맛들린 지자체 [혈세 누수 탐지기⑲]
- 트럼프발 초대형 악재 터졌다…날벼락 맞은 개미들 '패닉'
- "옷장 무료 나눔 받아가놓고 박살"…사라진 커플에 '공분'
- "하루 1000만원 팔면 남는 돈이…" 정준하 '횟집' 수입 공개
- "고통 잘 참는 사람일수록…" 섬뜩한 연구 결과 나왔다
- 주말에 나들이 가려했는데…"일요일 조심하세요" 화들짝
- "어제 저녁부터 줄 섰어요" 역대급 인파…부산 '들썩' [영상]
- "송재림 사망 직전까지 괴롭혀"…신상 털고 협박한 日 사생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