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광고 블로그' 제목에 #협찬 #공구 달아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PG) (사진=연합뉴스)]
다음달 1일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은 블로그 게시물의 제목이나 첫 부분에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문구를 공개해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광고'임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광고주로부터 현금이나 해당 상품, 적립포인트, 할인혜택 등 경제적 대가를 받거나 공동구매를 하는 경우 게시물의 제목 또는 첫 부분에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문구를 공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게시물의 첫 부분 또는 끝 부분에 공개하도록 했는데, 끝 부분에 공개할 경우 본문이 길어지면 소비자가 이를 쉽게 인식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 상품후기 작성과 관련해 사전에 대가를 받지는 않으나 구매링크 등을 통한 매출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받거나, 후기 작성 후 구매 대금을 환급받는 등 경제적 대가를 미래·조건부로 받는 마케팅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도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최근 모니터링을 통해 자주 발견되는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과 같은 조건부·불확정적 표현은 명확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의 예시에 추가해, 앞으로 금전적 지원, 할인, 협찬 등 경제적 이해관계 내용을 명확하게 표시하도록 바꿨습니다.
공정위는 "이번 심사지침 개정을 통해 소비자 측면에서는 보다 쉽게 상품후기가 ‘광고’임을 알 수 있도록 했다"며 "광고주·인플루언서 등 수범자 측면에서는 보다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통해 심사지침의 실효성 및 법 위반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제고해 기만 광고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해 합리적 선택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뇨환자 놀라운 만큼 늘었다" WHO, 10명중 한 명은 당뇨환자
- 대기업 3분기 영업익 34%증가…SK하이닉스 증가액 1위
- '테슬라 주가 반락'…IRA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영향은? [글로벌 뉴스픽]
- 애플, '비전 프로' 오늘부터 국내 출시
- 다음달부터 '광고 블로그' 제목에 #협찬 #공구 달아야 한다
- 잘나가던 명품시장 '털썩'…"올해 2% 위축·韓도 어렵다"
- 박형국 신임 의협 비대위원장 "전공의 참여 요청"
- 제롬 파월 "美 경제, 금리인하 서둘러야 할 신호 없어"
- '일할 생각 없다' 드러눕는 한국 청년들…40만 쉬는 20대
- 울산시, 석유공사·방폭협회와 석유화학 중대재해 예방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