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장 시절 김문기 몰라” 이재명 선거법 위반 혐의, 오늘 1심 선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1심 선고기일이 15일 열린다.
이 대표가 재판 받는 4개(공직선거법·위증교사·대장동 등 개발 비리·불법 대북송금) 사건 가운데 첫 선고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재판장 한성진 부장판사)는 15일 오후 2시 30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대표에 대한 선고기일을 진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개 재판 중 첫 선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1심 선고기일이 15일 열린다. 이 대표가 재판 받는 4개(공직선거법·위증교사·대장동 등 개발 비리·불법 대북송금) 사건 가운데 첫 선고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재판장 한성진 부장판사)는 15일 오후 2시 30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대표에 대한 선고기일을 진행한다.
이 대표 선거법 위반 사건 쟁점은 ①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인 2021년 12월 대선 전 방송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실무자였던 고(故)김문기씨(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시장 재직 때는 몰랐다”고 한 답변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는지 ②같은 해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토교통부로부터 압박을 받아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를 용도변경했다는 답변이 허위인지 등 두 가지다.
검찰은 “이 대표와 김문기는 ‘교유(交遊·서로 왕래함)’ 관계에 있었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와 김씨가 함께 간 출장에서 찍은 사진 등을 증거로 제시했다. 검찰은 또 “자신의 비리 의혹과 관련한 거짓말 여부는 후보자의 공직 적격성 여부 판단에 중요한 요소”라며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이 대표 측은 “사람을 ‘안다’와 ‘모른다’는 것은 객관적인 기준을 설정할 수 없어 증명이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김씨에 대한 발언은 방송 인터뷰에서 즉흥적으로 질문과 답변이 오간 내용”이라고도 언급했다.
백현동 개발사업과 관련해서 검찰은 이 대표의 발언이 즉흥적인 답변이 아닌 준비된 것으로 보는 반면 이 대표 측은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할 때 “말이 좀 꼬였다. 고의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은 2022년 9월 8일 기소돼 1심 판단이 나오기까지 약 2년 2개월이 걸렸다. 오는 25일 위증교사 혐의에 대한 법원 판단이 나오고, 위례·대장동 등 개발 비리 혐의와 불법 대북송금 혐의는 아직 재판이 진행 중이다.
만약 이날 재판에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대법원에서 확정되면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출직 공무원인 이 대표는 의원직을 잃고 다음 대선에도 출마할 수 없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보전받은 선거비용 434억원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반납해야 한다. 벌금 100만원 미만일 경우 혐의는 유죄로 인정되지만 의원직과 피선거권은 유지하게 된다. 반대로 무죄가 선고되면 이 대표는 첫 ‘사법리스크’ 고비를 넘게 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똑똑한 증여] “돌아가신 아버지 채무 6억”… 3개월 내 ‘이것’ 안 하면 빚더미
- 신익현號 LIG넥스원, 투자 속도… 생산·R&D 잇단 확장
- TSMC, 내년 역대 최대 설비투자 전망… 53조원 쏟아부어 삼성전자와 격차 벌린다
- 국민주의 배신… 삼성전자 미보유자 수익률이 보유자의 3배
- 특급호텔 멤버십 힘주는데... 한화, 객실 줄인 더플라자 유료 멤버십도 폐지
- “진짜 겨울은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공룡들, 대중 반도체 제재에 직격타
- 오세훈의 ‘미리 내 집’ 경쟁률 50대 1 넘어… 내년 ‘청담르엘·잠래아’ 등 3500가구 공급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첨단 반도체 자립' 갈망하는 中, 12인치 웨이퍼 시설 설립에 6조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