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수능 문제 속 '퇴진 집회' 링크…제작자 "이유 막론하고 반성"

정재우 2024. 11. 15. 08: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침& 소셜픽


어제(14일)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나온 지문의 링크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 사이트로 연결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왜, 어떻게 할 수 있었던 건지 직접 사이트 제작자의 말을 들어봤습니다.

국어 영역의 지문에 링크 주소(https://k34imj.co.kr/1fjg)가 쓰여 있습니다.

당일 이 링크로 접속하면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는 말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됐습니다.

사이트 제작자는 당일(14일) 정오쯤에 약 1만 원을 지불하고 도메인을 직접 등록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국어 시험이 끝난 후 오전 10시 56분에 정답을 공개했으니, 한 시간 정도 걸린 겁니다.

지문 속의 도메인은 따로 등록돼 있지 않았고 빈 사이트로 연결되는 상태였습니다.

평가원 관계자는 오후 4시가 돼서야 사이트를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제작자는 "지난 모의고사 때 QR코드를 접속하면 정보를 심었던 것처럼 뭔가 있을 줄 알고 접속했다"며 "해당 주소의 도메인을 사전에 점유하지 않은 점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실제로 수능 직전 10월 모의고사에서는 지문 속 QR코드가 수험생을 응원하는 문구가 적힌 사이트로 연결됐습니다.

이 제작자는 "수험생에게 수고했다는 내용을 전하고자 한 것"이고 논란이 된 후 사이트를 폐쇄했다고 했습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논란을 일으켜 반성한다면서 평가원이 요청한다면 해당 도메인을 양도하겠다고 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