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오늘 선거법 위반 혐의 1심 선고… 민주당 집회 예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심 선고가 15일 내려진다.
15일 뉴스1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한성진)는 이날 낮 2시30분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심 선고를 연다.
11개 혐의로 4개의 재판을 받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재판부의 첫 판단이 15일에 나오는 것이다.
선거법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선고돼 대법원에서 확정되면 이 대표는 의원직을 잃고 2027년 대선 출마도 할 수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5일 뉴스1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한성진)는 이날 낮 2시30분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심 선고를 연다. 아울러 오는 25일에는 위증교사 혐의에 대한 1심 선고가 예정돼 있다.
11개 혐의로 4개의 재판을 받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재판부의 첫 판단이 15일에 나오는 것이다.
최근 민주당은 '지지자 100만 명 목표 무죄 판결 촉구 탄원'과 '현역 의원 릴레이 서명' 등 여론전을 강화하며 재판부를 압박했다. 또 이날 민주당 지도부와 당 주요 인사들은 서울중앙지법 앞 집회에 참석한다.
만약 법원이 유죄를 인정하더라도 유력 대선후보의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형량을 선고할 것인지도 주목받고 있다. 선거법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선고돼 대법원에서 확정되면 이 대표는 의원직을 잃고 2027년 대선 출마도 할 수 없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 때 선거비용으로 보전받은 434억원을 반납해야 한다.
김인영 기자 young92@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연, 레트로 패션으로 뽐낸 청순+러블리 매력 - 머니S
- 트와이스 모모, 블랙 미니드레스로 드러낸 '완벽' 각선미 - 머니S
- 트와이스 모모, 초미니스커트 입고 섹시 카우걸로 변신 - 머니S
- 아이브 안유진, 고혹+매혹적인 가을 여신으로 변신 - 머니S
- 신민아, 겨울 숲속 요정으로 변신… 러블리 매력 발산 - 머니S
- 수리비 안 받았던 롤스로이스 차주… '이미지 메이킹' 자작극? - 머니S
- 30억 이상 슈퍼리치 1만 시대… 부자 10명중 5명, 선택한 곳은? - 머니S
- "수능 연기 불가피"… 포항 지진, 피해 규모로는 최대[오늘의역사] - 머니S
-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 법원 "증거인멸 우려" - 머니S
- "김장철 대목 잡아라"… 김치냉장고 경쟁 후끈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