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앞바다에 솟은 거대 터빈들… 韓 최대 해상풍력 발전 준비 ‘착착’ [밀착취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자은도 북서쪽 해상.
신안군 암태면 생낌항에서 40분 정도 배를 타고 도착한 이곳은 전남해상풍력1 발전단지 건설 현장.
정안제 전남해상풍력 총괄부사장은 "계측기를 처음 설치하고 발전사업허가 취득 이후 터빈설치 완료까지 10년간의 노력 끝에 내년 상반기 1단지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라며 "민간 주도 최초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사업으로서 국내 해상풍력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정률 80%… 연말 준공 앞둬
2025년부터 96㎿ 생산 상업 운전
SK이노 참여 첫 민간 PF 추진
규모 더 큰 2·3단지 2027년 착공
신안군 암태면 생낌항에서 40분 정도 배를 타고 도착한 이곳은 전남해상풍력1 발전단지 건설 현장. 이 발전단지는 SK이노베이션 E&S(51%)와 글로벌 그린에너지 투자개발사인 CIP(코펜하겐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스)가 자은도 해상에 추진 중인 국내 최대 규모(100㎿)이자 첫 민간 프로젝트파이낸싱(PF) 해상풍력 1호 사업이다.
9.6㎿ 풍력발전기 10기를 설치할 계획으로 발전용량은 96㎿다. 이는 약 6만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현재 4기가 설치 완료됐으며 5번째 풍력발전기의 타워 설치 작업이 끝나고 설치전용선에 가지런히 놓인 블레이드를 현장 가까이서 볼 수 있었다.
전남해상풍력 관계자는 “발전기를 해저에서 지탱해 주는 모노파일은 국내에서 처음 도입하는 설치 공법으로 국내 기술과 기자재가 사용된다”고 말했다. 이어 “해수면에서 해저 암반까지 20∼30m, 깊게는 70m 아래까지 구조물을 심어야 하는 하부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풍력터빈 1기당 설치기간은 하부작업이 완료된 후 일주일 안에 끝날 수도 있지만 기상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 한 달 가까이 소요되기도 한다.
정안제 전남해상풍력 총괄부사장은 “계측기를 처음 설치하고 발전사업허가 취득 이후 터빈설치 완료까지 10년간의 노력 끝에 내년 상반기 1단지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라며 “민간 주도 최초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사업으로서 국내 해상풍력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안 자은도 해상 일원에 3.7GW 규모의 12개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집적화단지로 조성한다고 신청했다. 늦어도 2027년 말 착공하면 해상풍력 발전용량만 800㎿ 규모에 달한다. 도는 이를 계기로 지역 산업을 육성하고 주민에게 개발이익을 돌려주는 바람연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박창환 전남도 경제부지사는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할 전남 바다에 전남해상풍력1 발전사업은 작지만 큰 걸음”이라며 “각종 규제와 원자재 비용 상승에 따른 사업성 악화를 이겨내고 완성한 사업으로 후속 해상풍력 프로젝트들이 따라오게 될 좋은 선도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안=글·사진 김선덕 기자 sdkim@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경태 “김건희, 계엄 선포 1시간 전 성형외과서 나와”
- 축의금은 10만원이지만…부의금은 “5만원이 적당”
- 9초 동영상이 이재명 운명 바꿨다…“김문기와 골프사진? 조작됐다” vs “오늘 시장님과 골프
- 빠짐없이 교회 나가던 아내, 교회男과 불륜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명문대 마약동아리' 대학생과 마약 투약한 의사, 징역형 집행유예
- 한국 여학생 평균 성 경험 연령 16세, 중고 여학생 9562명은 피임도 없이 성관계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