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호의미술여행] 그림, 세상을 보는 눈

2024. 11. 14.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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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이 이 그림을 보면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인 걸 안다.

구불구불한 선과 거친 붓 자국, 일그러진 형태가 고흐만의 조형적 특징이기 때문이다.

그곳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기에 겪는 고통과 번뇌, 갈등의 감정을 소용돌이치듯 구불구불한 선과 거친 물감 자국으로 나타냈다.

지금 우리도 마찬가지 감정과 심리 상태일 때는 역시 세상의 모습이 구불구불하고 거친 색채 자국처럼 일그러져 보인다고 상상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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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이 이 그림을 보면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인 걸 안다. 구불구불한 선과 거친 붓 자국, 일그러진 형태가 고흐만의 조형적 특징이기 때문이다. 무얼 나타낸 걸까? 고흐는 가족 대부분이 성직자였고, 어려서부터 종교적인 분위기에서 자랐다. 19세기 말 물질문명의 발달이 종교, 도덕 같은 정신문화를 황폐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마음이 향하는 무한하고 영원한 것에 대한 갈망을 그림에 표현하려 했다. 그곳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기에 겪는 고통과 번뇌, 갈등의 감정을 소용돌이치듯 구불구불한 선과 거친 물감 자국으로 나타냈다.
고흐 ‘옥수수밭과 삼나무’(1889년)
이 그림에서 고흐는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는 삼나무로 그가 추구했던 무한하고 영원한 것에 대한 갈망을 표현했다. 그가 겪고 있는 고통과 번뇌의 감정은 옥수수밭과 주변 나무들의 거친 붓 자국과 구불구불한 선으로 표현했다. 눈으로 본 자연이 아니라 감정과 심리 상태를 담아서 표현한 자연이다.

19세기 말에 그린 고흐의 그림이 지금 우리에게 주는 것은 무얼까? 예술가들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고 주목하지 않았던 것들을 보게 하고,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것들을 새롭게 생각하게 한다. 우리가 깨닫지 못한 현실의 새로운 면을 인식하게 해서 삶의 지평을 넓혀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 할 때, 고흐의 그림을 보면서 고통과 절망과 번뇌에 젖어 있을 때 바라본 세상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때로는 세상이 전혀 매끄럽지 않고 일그러져 보이며 부조화된 상태일 수도 있다는 것을. 지금 우리도 마찬가지 감정과 심리 상태일 때는 역시 세상의 모습이 구불구불하고 거친 색채 자국처럼 일그러져 보인다고 상상할 수 있지 않을까.

올가을은 마음이 좀 스산하다. 유난히 뜨거웠던 여름 탓인지 단풍이 그리 예쁘게 물들지 않아서인 것 같다. 이번 주말에는 전시장을 찾아보면 어떨까. 그림이 예술가들이 세상을 보는 눈이라고 생각하면, 무심히 지나쳤던 그림들에서 세상의 새로운 모습과 감정을 경험할 수 있지 않을까.

박일호 이화여대 명예교수·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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