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새 골든타임, ‘금요일 오후 2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요일 오후 2시'.
바로 금요일 오후 2시로, 당장 15일에만 그룹 방탄소년단(BTS) 진, 그룹 에이티즈가 한날한시에 신보를 발매하면서 '빌보드 강자'들의 맞대결이 성사됐다.
케이팝 그룹들이 보통 오후 6시에 음원 공개하는 것과 달리, 이들은 오후 2시를 기점으로 삼아 눈길을 끈다.
또 다른 '글로벌 강자'인 걸그룹 트와이스도 엇비슷한 이유로 금요일 오후 2시에 신보를 공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로 향하는 케이(K)팝의 새 골든타임이 정해졌다. 바로 금요일 오후 2시로, 당장 15일에만 그룹 방탄소년단(BTS) 진, 그룹 에이티즈가 한날한시에 신보를 발매하면서 ‘빌보드 강자’들의 맞대결이 성사됐다.
진은 이날 오후 2시에 첫 솔로 앨범 ‘해피’(Happy)를 전 세계 동시 발매한다. ‘해피’는 행복을 찾는 여정을 함께 하자는 메시지를 담는다. 타이틀곡 ‘러닝 와일드’를 포함해 ‘아윌 비 데어’ ‘어나더 레벨’ ‘네게 닿을 때까지’ ‘하트 온 더 윈도우’ ‘그리움에’ 등 밴드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6개 트랙리스트가 앨범을 채운다.
케이팝 그룹들이 보통 오후 6시에 음원 공개하는 것과 달리, 이들은 오후 2시를 기점으로 삼아 눈길을 끈다. 해당 시간은 미국 동부 표준시(ET) 기준 오전 0시로, 진과 에이티즈는 글로벌 팬덤을 겨냥해 이 시점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요일도 중요한 ‘글로벌 기준’ 가운데 하나다. 세계 대중음악 인기 지표로 손꼽히는 미국 빌보드 차트가 매주 금요일부터 그 다음주 목요일까지 음반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 등을 집계하기 때문이다. 앞서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최상위권을 경험한 이들은 금요일을 ‘디데이’로 잡아 순위 진입에 유리한 조건을 확보했다.
또 다른 ‘글로벌 강자’인 걸그룹 트와이스도 엇비슷한 이유로 금요일 오후 2시에 신보를 공개한다. 이들은 오는 12월 6일 오후 2시 미니 14집 ‘스트래티지’(STRATEGY)를 내놓는다.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은 미국 유명 래퍼 메간 디 스텔리온이 피처링에 참여했다.
유지혜 기자 yjh0304@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혹·관음·반전…‘히든페이스’, 핵심 포인트 셋
- 김태희 근황, ♥비·두 딸과 함께 성당서 포착…미모 여전해
- 허윤정 “업소 사장 전남편, 도박+사업 수백 억 날려…빚 갚는중”
- ‘나솔’ 3기 정숙, 또 사고쳤다?…로또 1등→전 재산 날린 사연
- 이지아, 레이스 레깅스라니…두 눈 의심케 하는 독특 패션 [DA★]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안정환·김남일, 방송 괜히 했나…20년 우정 깨질 위기 (뭉쳐야 찬다3)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