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한부모, 미혼모·부 등 지원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 한부모, 미혼모·부 등 한부모가족에 대한 복지 증진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제공, 법률지원, 가정방문서비스 등의 지원 근거 등을 담은 한부모가족지원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위기임산부 등 미혼모가 병원 외 장소에서 출산 시 또는 미혼부가 한부모가족지원을 받기 위해 출생확인 신청 시 필요한 법률지원 및 유전자검사비용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여성가족부는 청소년 한부모, 미혼모·부 등 한부모가족에 대한 복지 증진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제공, 법률지원, 가정방문서비스 등의 지원 근거 등을 담은 「한부모가족지원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위기임산부 등 미혼모가 병원 외 장소에서 출산 시 또는 미혼부가 한부모가족지원을 받기 위해 출생확인 신청 시 필요한 법률지원 및 유전자검사비용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청소년 한부모의 자녀 출생 신고 시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 한부모, 미혼모·부 등에 대한 지원을 보다 안정적으로 추진해나갈 수 있게 됐다. 생계, 양육 및 학업 등의 삼중고를 겪는 청소년 한부모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청소년 한부모 학업중단 현황을 교육부와 협의하여 조사하고, 학업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근거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의 운영 효율화와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여성가족부 장관이 시설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근거가 마련됐다.
아울러, 아동의 양육 및 교육, 상담 서비스 등 가족지원서비스를 한부모가족에게 가정방문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한부모가족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강화될 전망이다.
개정 법률은 조문에 따라 공포 후 3개월에서 1년이 지난 시점부터 시행된다. 다만, 출생확인 신청 시 필요한 법률지원 및 유전자검사비용 지원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과 안정적 양육환경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금액을 인상하고, 학용품비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또한 한부모가족 양육비 이행 강화를 위해, 지난 9월부터 양육비 불이행자에 대한 행정적 제재조치 절차를 완화했고, '25년 7월부터 양육비 선지급제를 도입한다.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은 "청소년 한부모, 미혼모·부 등 한부모가족이 안정적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부모가족지원법, 양육비이행법을 개정하고 관련 예산을 확대했다"며, "한부모가족들이 양육에 어려움을 덜고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두터운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공립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제11회 전국국공립 보육인대회 개최 - 베이비뉴스
- [Top 5 베이비뉴스] 가는 곳마다 유보통합이 핫이슈... 죄질 나쁜 남양유업에 벌금형 - 베이비뉴스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들 - 베이비뉴스
- "말 늦은 아이 어린이집 빨리 보내라... 언어발달의 골든타임은 두 돌 전후" - 베이비뉴스
- "유보통합 예산, 대통령실에서 '교통정리' 하라" - 베이비뉴스
-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총연합회 "유보통합 3법 입법은 '졸속'" - 베이비뉴스
- "저출생 요인 '집값'에만 있는 것 아냐..육아 어렵게 만드는 '가치관'의 전환 필요" - 베이비뉴스
- 노인 일자리 5000개 아이돌보미로 만든다는 정부... 노조 "예산낭비 졸속 사업" - 베이비뉴스
- 유치원학부모 "내년 예산안에 무상보육 예산 없어... 억장이 무너진다" - 베이비뉴스
- [웨딩뉴스] 45세 이상 남성, 한국인끼리 결혼보다 '국제결혼' 더 많다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