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기의 D사이언스] KAIST 출신의 플라즈마 화학 전문가… 국내외 특허등록만 265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대훈(사진) 한국기계연구원 박사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은 플라즈마 화학 분야 전문가다.
기계연 입사 이후 화학 전환 공정과 물질 합성, 연료개질 및 연소 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해 온난화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나 대기질 오염물질인 이산화질소, 악취, 각종 유해가스 등을 저감하는 연구에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준기의 D사이언스 이대훈 한국기계연구원 박사
이대훈(사진) 한국기계연구원 박사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은 플라즈마 화학 분야 전문가다.
기계연 입사 이후 화학 전환 공정과 물질 합성, 연료개질 및 연소 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플라즈마 반응기를 이용해 온난화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나 대기질 오염물질인 이산화질소, 악취, 각종 유해가스 등을 저감하는 연구에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현재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기계연 스쿨 교수와 고려대 세종캠퍼스 겸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해외 특허 등록 73건, 국내 특허등록 192건을 보유하고 있다.
기술이전에도 상당한 두각을 나타내며 39건의 기술을 이전했고, 2개 연구소기업 설립을 주도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기계연 최우수연구상(2021년),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2020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2017년), 한국공학한림원 선정 대한민국을 이끌 100인의 연구자(2017년), 한미 한인과학기술자 학술대회(UKC) IP 포럼 그랑프리(2015년)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다.
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에 신고해줘"…교도소 가려고 편의점서 1만5000원 뺏은 30대
- "20대처럼 보이고 싶었나?" 비판 봇물…여성 공무원 `홍보 영상` 어땠길래
- `징맨` 황철순, `연인 수차례 폭행` 2심서 형량 줄어…이유는
- "미안하고 또 미안하다"…갑작스럽게 세상 떠난 송재림, 추모 이어져
- 음주운전 추적 중 사망사고…`사적제재` 유튜버 구속영장 심사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