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건설 속도… 3차원 디지털 측량 표준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대한공간정보학회와 함께 건설공사 측량·공통공사 측량의 표준시공 방법을 담은 '건설공사 측량 표준시방서' 제정안을 마련해 고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제정안에는 ▲스마트건설 측량장비 적용 ▲3차원 디지털 지형데이터 구축 ▲센서기반 자동화 건설기계(머신가이던스) 적용 시 단계별 준수사항 등이 담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정안에는 ▲스마트건설 측량장비 적용 ▲3차원 디지털 지형데이터 구축 ▲센서기반 자동화 건설기계(머신가이던스) 적용 시 단계별 준수사항 등이 담겼다.
건설 디지털·자동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스마트건설은 측량 신기술(GNSS 측량, 무인비행장치 측량, 레이저스캐너 등)을 이용한 3차원 디지털 모델 구축이 필수인 만큼 측량의 중요성이 커졌다.
반면 건설측량 분야는 설계·시공에 표준 적용할 수 있는 국가건설기준이 없어 그동안 실무 적용에 난항을 겪었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 원장은 "이번 측량 건설기준 마련이 측량 및 공간정보 산업의 발전에서부터 전문 인력 양성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연, 레트로 패션으로 뽐낸 청순+러블리 매력 - 머니S
- 트와이스 모모, 블랙 미니드레스로 드러낸 '완벽' 각선미 - 머니S
- 트와이스 모모, 초미니스커트 입고 섹시 카우걸로 변신 - 머니S
- 아이브 안유진, 고혹+매혹적인 가을 여신으로 변신 - 머니S
- 신민아, 겨울 숲속 요정으로 변신… 러블리 매력 발산 - 머니S
- 셀프 전라노출이라니?… 최현욱 빛삭했지만 또 '구설' - 머니S
- 사망보험만 20개?… 김병만 이혼소송 중 알게돼 '충격' - 머니S
- "이거봐 이게 야동이야"… 초등학교 1학년에 음란물 보여준 선배들 - 머니S
- "주말연속극 배우인 줄" … 화사 실물 본 박명수 극찬 - 머니S
- 태영 이어 '건설 부실 리스트' 예고… 시공능력 상위업체 포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