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간운용 "유망 자산 1순위는 美·日 주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주식과 채권에 6 대 4 비율로 투자하는 '60/40 포트폴리오'가 향후 10~15년간 연평균 약 6.4%의 수익률을 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JP모간은 과거 글로벌 주식시장, 채권시장, 부동산시장 등의 데이터를 고려해 자산의 장기 추세를 관측하는 LTCMA를 토대로 매년 각 자산의 장기성과 추정치를 분석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 성장세 이어갈 것
日기업 주주환원책 등 매력적"
주식과 채권에 6 대 4 비율로 투자하는 ‘60/40 포트폴리오’가 향후 10~15년간 연평균 약 6.4%의 수익률을 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케리 크레이그 JP모간자산운용 글로벌시장 전략가(사진)는 14일 한화자산운용이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주최한 ‘2025년 LTCMA(장기자본시장가정)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주식은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이 높다는 부담이 있지만 그만큼 기업 실적이 뒷받침되고 있어 연평균 6.7~8.1% 수익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10년 만기 미국 국채의 연평균 수익률은 3.9%로 예상했다.
JP모간은 과거 글로벌 주식시장, 채권시장, 부동산시장 등의 데이터를 고려해 자산의 장기 추세를 관측하는 LTCMA를 토대로 매년 각 자산의 장기성과 추정치를 분석하고 있다. 올해 발표한 60/40 포트폴리오 장기 수익률은 작년 추정치(7.0%)보다는 0.6%포인트 줄었다. 크레이그 전략가는 “미국 비핵심지 부동산 등의 대체자산 편입을 통해 연평균 7%까지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했다.
유망 투자 자산으로는 미국 주식과 일본 주식을 추천했다. 미국은 경제 성장세가 양호한 데다 기업들의 현금 창출력이 좋다고 설명했다. 일본 기업들은 잠재력이 크다고 봤다. 주식 시장의 잠재적 리스크로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다시 커져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 인하를 중단하거나 연기하는 것을 꼽았다.
조던 스튜어트 JP모간자산운용 자산배분부문 대표는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추세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이지만 유럽과 아시아는 경기가 천천히 호전될 전망”이라며 “일본은 최근 임금 인상에 따른 소비 증가로 경제 성장 여력이 커졌고 일본 기업들이 주주환원책을 내놓고 있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했다.
한화자산운용은 JP모간과 협업해 LTCMA를 타깃데이트펀드(TDF)에 적용하고 있다. 은퇴 시점을 2045년으로 잡은 ‘한화LIFEPLUS TDF2045’의 최근 5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11.3%였다. 차덕영 한화자산운용 연금솔루션사업본부장은 “디폴트옵션 TDF 설정액은 지난해 말 기준 452억원 규모에서 올 10월 말 기준 1527억원으로 약 238% 늘어났다”고 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이 설마설마했던 일이"…면세점 빅4 '비명' 터졌다
- 주말에 나들이 가려했는데…"일요일 조심하세요" 화들짝
- "서울도 아닌데 22억이라니"…'이 동네' 대체 무슨 일이
- 으리으리한 재벌집 대문 열었더니…"깜짝이야" 대반전
- 잘나가던 '버버리' 어쩌다…명품업계 파다한 소문에 '술렁' [안혜원의 명품의세계]
- "고통 잘 참는 사람일수록…" 섬뜩한 연구 결과 나왔다
- "하루 1000만원 팔면 남는 돈이…" 정준하 '횟집' 수입 공개
- "어제 저녁부터 줄 섰어요" 역대급 인파…부산 '들썩' [영상]
- "송재림 사망 직전까지 괴롭혀"…신상 털고 협박한 日 사생팬
- "내 돈 내놔라 진짜"…걸그룹 전 멤버도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