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준혁 넷마블 의장 "멀티 플랫폼·트랜스 미디어 전략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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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나 혼자만 레베업: 어라이즈'로 2024 게임대상 대상을 받은 것에 대해 "너무 오랜만에 대상을 받아 굉장히 기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방 의장은 14일 오전 '지스타 2024' 넷마블 부스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히며 "K콘텐츠 밸류체인을 글로벌 선도 모델로 선보였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최근 2~3년 회사의 성과가 저조해서 사기가 저하돼 있었는데 다시 사기를 드높일 수 있는 계기가 돼서 굉장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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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나 혼자만 레베업: 어라이즈'로 2024 게임대상 대상을 받은 것에 대해 "너무 오랜만에 대상을 받아 굉장히 기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방 의장은 14일 오전 '지스타 2024' 넷마블 부스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히며 "K콘텐츠 밸류체인을 글로벌 선도 모델로 선보였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최근 2~3년 회사의 성과가 저조해서 사기가 저하돼 있었는데 다시 사기를 드높일 수 있는 계기가 돼서 굉장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방 의장은 향후 게임 업계의 트렌드에 대해서는 "멀티 플랫폼이 일반화되고 있다"며 "현재 넷마블에서 개발하는 게임의 70~80%가 멀티 플랫폼 전략에 따라 움직인다"고 말했다. PC와 콘솔 등 다양한 형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 같은 게임에 대해서도 유저마다 다른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취지다.
그는 "지난 5~6년간 넷마블은 트랜스 미디어 전략을 구사해 왔다"며 "지금은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게 됐고 경험도 많이 쌓이면서 조금씩 자신감을 회복했다. 자체 IP와 세계관을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한국은 물론 글로벌에 좋은 IP가 매우 많다"고 했다.
방 의장은 "좋은 IP 세계관을 게임에서 새로운 스토리와 연계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유저 접근성을 넓혀준다면 앞으로 소재 고갈이나 미디어의 한정성을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고 생각한다"며 "나혼렙이 그런 가능성을 확실히 보여줬고 이번 지스타에 출품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이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개발한 나혼렙은 전날(13일)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받았다. 2015년 '레이븐'으로 대상을 받은 이후 9년 만이다. 나혼렙은 국내 IP를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지난 5월 출시한 나혼렙은 글로벌 174개국 정식 출시 이후 글로벌 141개국에서 다운로드 1위, 글로벌 21개국 매출 1위, 글로벌 105개국 매출 톱10 등의 성과를 냈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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