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24] 당면 민원·잠재 갈등민원 해결 ‘마중물 역할’ 내실 다진다
업무방침·'현장민원 25' 시스템 소개·매뉴얼 등 공유
(시사저널=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경기 고양시는 '시민우선 소통시정 구현'을 목표로 신설한 '소통협치담당관 현장대응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현장민원 담당자와 행정민원 팀장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14일 고양시에 따르면 지난 12일 일산동구청 대회의실(2층)에서 이뤄진 현장민원담당자 교육에는 44개 동 직원 등 93명이 참여했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2024년 하반기 후속 인사에서 '소통협치담당관 현장대응팀'을 신설했다. 현장대응팀은 일선 동 현장민원 담당자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당장 해결이 시급한 민원뿐만 아니라 잠재적 갈등 민원들까지를 사전에 파악해 집단민원 발생 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현장대응팀 업무방향 및 동 협조사항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민원 유형별 구분 및 입력·처리방법 △현장민원25 시스템 소개 및 매뉴얼 안내 순으로 3개 주제로 나눠 진행했다.
소통협치담당관 현장대응팀은 효과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각 동 현장민원 담당자 및 민원 관련 부서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민원인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 등을 협조 사항으로 당부했다.
또 정식 구동을 눈앞에 둔 '현장민원25' 시스템 구축 의의와 배경을 설명하고 △민원 유형별 입력 방법·운영 효과 △다양한 검색툴을 활용한 간편한 검색 △엑셀서식을 활용한 민원 일괄 입력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각종 통계자료 출력 기능 등을 현장민원 담당자들에게 설명했다.
박상희 소통협치담당관은 "이번에 현장대응팀에서 구축하는 현장민원25 시스템이 시민과 동 현장민원 담당자, 그리고 민원 해결을 위해 애쓰는 관련 부서까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훌륭한 '민원 해결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동환 시장은 "현장에서 민원인과 직접 맞닥뜨리며 가까이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현장민원 담당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 일이 곧 나의 일이라는 자세로, 민원의 시급성과 심각성 등을 민원 처리부서에 잘 전달해 해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2024 전국여성CEO 경영연수' 킨텍스서 성료
고양시는 지난 13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여성CEO네트워킹 행사인 '2024전국여성CEO경영연수'가 성황리에 열렸다고 밝혔다.
전국여성CEO경영연수는 전국 여성 경제인들의 경영역량 강화와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1999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행사이다.
올해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주관, 경기도와 고양시가 후원했으며, '326만 여성기업, 성장을 넘어 세계로!'라는 슬로건 하에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차관, 나경원·김성회 국회의원, 고영인 경기경제부지사,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 전국여성CEO 회원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현장에서는 비전 선포 세레머니를 시작으로, 특별강연과 지역별 경영 우수사례 발표 세션이 이어졌다. 또 기업 홍보부스, 경영 애로 관련 상담 부스가 운영됐다.
◇ 이동환 시장, '코리아 스포츠 진흥대상' 행정리더 부문 수상
이동환 고양시장이 '2024 코리아 스포츠 진흥 대상' 스포츠 행정 리더 부문을 수상했다.
14일 고양시에 따르면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 사옥에서는 전날 스포츠동아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하는 '2024 코리아 스포츠 진흥 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코리아 스포츠 진흥 대상'은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각 분야에서 기여하고 있는 스포츠 관련 단체, 기업 및 브랜드, 지방자치단체, 스포츠인, 동호회 등 우수 공헌자를 발굴해 시상하기 위해 2019년제정됐다.
이동환 시장은 △연령별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유휴부지를 활용한 공공체육시설 조성 △체육시설 수요 대체를 위한 지역 내 인프라 적극 활용 △기존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한 프로 스포츠·각종 대형 공연 유치 등 프로스포츠 및 생활체육진흥 공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에 돈 받았다”는 명태균…‘공천개입 의혹’, 뇌물 스캔들로 확대되나 - 시사저널
- 문다혜, 제주 불법 숙박 영업 혐의 인정…이번주 불구속 송치 - 시사저널
- 치솟는 현대인의 ‘혈당’…혈당 높이는 의외의 식품 3 - 시사저널
- 우발적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치밀했던 육군 중령의 살인극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與 “‘尹 비방글’ 한동훈 대표와 무관…작성자 신상 공개 안 돼” - 시사저널
- [단독] 2000억대 수입 냉동육 투자사기 피해자들은 왜 ‘경찰 부실 수사’를 주장하고 나섰나 - 시
- 尹의 위기 앞 조용해진 ‘핵관’, 자리 잃는 ‘실세’들 - 시사저널
- 8년 복역 후 5개월 만에 또 성폭행한 40대…징역 15년 - 시사저널
- ‘아베처럼?’ 尹, 트럼프와 친교위해 골프 연습…참모엔 “책상대응 말라” - 시사저널
- 대법, 최태원-노소영 ‘세기의 이혼’ 다시 본다…재산 분할 바뀌나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