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따라잡기] 한달새 20% '뚝'…트럼프 행정부 1기 폭락장 재연?

김경화 기자 2024. 11. 14. 12:58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시장 따라잡기' - 김세완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Q. 지난밤, 주요 인플레이션 지표인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가 있었는데, 시장 예상치엔 부합했네요?

Q. CPI 지수가 예상치에 부합했음에도 시장엔 큰 영향을 주지 못했는데요. 트럼프 랠리가 이제 좀 잠잠해지는 걸까요?

Q. 하지만 국내증시는 트럼프 쇼크에 빠져있죠. 어제만 해도 코스피가 2410선까지 밀려나면서 시가총액 2천조 원이 붕괴됐는데요. 어제 아시아 증시 모두 하락했다곤 하지만, 한국이 가장 하락폭이 컸더라고요? 그 원인이 뭐라고 보세요?

Q. 지금 일각에선 증시 폭락 원인으로 한국 정부가 트럼프 2기 정부 요구에 잘 대응할 것이란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진단을 내놓으면서, 트럼프 1기 정부 당시 한 달간 20% 넘게 급락했던 폭락장이 다시 올 수 있다. 이런 전망도 나오고 있던데요. 교수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Q. 14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증시 대책에 대해 논의한단 얘기가 있긴 한데요. 아직 이렇다 할 정부 반응이 없는 것도 의아하긴 합니다.

Q. 국내증시 반등을 좌우할 최대변수로 원달러 환율이 꼽히고 있는데요. 지금 유료화를 포함해 다른 통화도 약세를 보이고 있더라고요? 그러면, 외환당국이 개입해도 큰 효과는 없는 거 아닙니까?

Q. 그런데 강달러가 지속되는 기간이 그리 길지 않을 거란 전망도 있던데요. Q. 경영권 분쟁 중인 고려아연 소식도 살펴보죠. 어제, 고려아연이 유상증자 계획을 철회를 발표하면서 최윤범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네요?

Q. 그런데 이 발표 이후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곧 끝날 것이란 인식 때문이었을까요?

주가는 14%나 하락했는데요. 고려아연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 어떻게 마무리될지요?

Q. 마지막으로 살펴볼 소식이네요. 사우디아라비아가 야심차게 내놓은 ‘네옴시티’ 건설 사업 핵심 인물들이 최근 잇따라 자리에서 물러나고 있다는데요. 이 사업엔 한국 기업들도 대거 참여하지 않았나요? 무슨 일이 있는 겁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