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유엔 회원국 170여곳 ‘플라스틱 협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회의(INC-5)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7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정부 간 협상위원회는 유엔 산하 환경 부문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유엔 환경총회의 결의에 따라 해양 플라스틱을 포함한 플라스틱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구속력 있는 국제협약을 추진하기 위해 조직된 정부 간 협상기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협약 체결 전 마지막 정책 회의
부산=이승륜 기자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회의(INC-5)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7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정부 간 협상위원회는 유엔 산하 환경 부문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유엔 환경총회의 결의에 따라 해양 플라스틱을 포함한 플라스틱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구속력 있는 국제협약을 추진하기 위해 조직된 정부 간 협상기구다.
14일 부산시에 따르면 INC-5는 170여 개 유엔 회원국의 정부 대표단과 국제기구, 환경 전문가 등 4000여 명이 참석해 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을 확인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마지막 회의가 될 전망이다. 2022년 11월 우루과이 푼타델에스테에서 1차 회의가 개최된 데 이어 2023년 5월 프랑스 파리에서 2차 회의, 11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3차 회의, 올해 상반기 캐나다 오타와에서 4차 회의가 열렸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플라스틱 오염이 생태계 전반과 인간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자원 재활용을 최적화해 순환 경제 전환을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냥 가세요” 12억 롤스로이스 박살 트럭기사 보낸 쿨한 언니
- ‘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속보]남친집서 심장 관통 흉기 사망 20대女…남친은 “스스로 찔렀다”
- [속보]충남 지하주차장서 벤츠 전기차 또 화재…아파트 주민 대피
- [속보]가족 앞에서 전 여친 살해 34세 서동하…머그샷 공개
- “너무 예뻐, 내딸 아냐” 아내 불륜 의심한 남편의 최후
- 지적장애女 성폭행 혐의로 입건된 중앙경찰학교 교수…의문의 행적
- “노벨상 조카 한강, 구원서 멀어질까 걱정” 절연한 목사 삼촌의 편지
- “명태균, 김 여사에 500만원 받아”…明 “尹과 통화, 경천동지할 내용”
- 3년 노력해도 불임…알고보니 내 남편이 남녀한몸증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