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강남의 탄생
유선준 2024. 11. 14.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뽕밭이었던 잠원동은 무가 자라기 좋은 모래 토질이어서 무 농사가 잘됐다.
서초동은 꽃동네, 압구정은 배나무 과수원골, 도곡동은 도라지 특산지였다.
책 '강남의 탄생'은 미개발 불모지에서 수도 서울 특별구가 되기까지 강남 개발의 역사를 다룬다.
수방 사업 일환이었지만 한강변에 제방을 쌓고 강변도로를 만들면서 사라져버린 옛 한강변 풍경, 잠실 물막이 공사로 잠실섬 남쪽으로 흐르던 송파강이 사라지고 석촌호수로만 남게 된 이야기 등을 소개한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뽕밭이었던 잠원동은 무가 자라기 좋은 모래 토질이어서 무 농사가 잘됐다. 서초동은 꽃동네, 압구정은 배나무 과수원골, 도곡동은 도라지 특산지였다. 청담동은 이름처럼 물 맑은 청수골이었다.
책 '강남의 탄생'은 미개발 불모지에서 수도 서울 특별구가 되기까지 강남 개발의 역사를 다룬다.
이 책은 강남 개발 시기를 거치며 사라져버린 옛 기억의 장소들을 돌아본다. 수방 사업 일환이었지만 한강변에 제방을 쌓고 강변도로를 만들면서 사라져버린 옛 한강변 풍경, 잠실 물막이 공사로 잠실섬 남쪽으로 흐르던 송파강이 사라지고 석촌호수로만 남게 된 이야기 등을 소개한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파이낸셜뉴스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김민종, '6년 공개열애' 前애인 이승연과 연락…"장가 왜 안 가냐고"
- 박나래 '세바퀴' PTSD 폭로 "장도연 잘린 후 그만두겠다고 못 해"
- 패리스 힐튼, 전라 누드 리본으로 겨우 가렸네…누리꾼 '불편'
- "GD보다 잘 벌어"…빅뱅 승리, 살오른 근황
- 불화설 3개월만…'연애남매' 이윤하·김윤재 결혼 미루나
- 크리스마스 전날 숨진 채 발견된 목사..고속도로 갓길 주차된 차량서 발견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세금 4억 체납' 박유천, 일본에서 근황 공개…환한 미소
- "피임약 끊었더니 동성애자 됐다"…호주 20대女 충격 고백
- 지적장애인 전재산·할머니 부조금 편취…유명 탁구선수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