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가정보국장에 민주당 탈당 개버드 지명…“김정은과 직접 협상” 주장 인물

정미하 기자 2024. 11. 14. 10: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3일(현지 시각) 미 CIA(중앙정보국), NSA(국가안전보장국) 등 수사·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 국장으로 털시 개버드(43) 전 하원의원을 지명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성명에서 "나는 전직 하원의원이자 (육군) 소령 출신 개버드가 DNI 국장으로 일하게 될 것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라며 "지난 20년간 털시는 미국과 미국인들의 자유를 위해 싸워왔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3일(현지 시각) 미 CIA(중앙정보국), NSA(국가안전보장국) 등 수사·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 국장으로 털시 개버드(43) 전 하원의원을 지명했다. 개버드는 민주당 출신이지만, 올해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 후보였던 트럼프를 지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국가정보국(DNI) 국장으로 지명한 털시 개버드(43) 전 하원의원. / 로이터

DNI 국장은 18개 수사·정보기관을 감독하고, 매일 아침 모인 서면 정보 요약본을 대통령에게 일일 브리핑하는 책임을 맡는다. 트럼프는 임기 1기 당시 서면 정보 요약을 매일 브리핑받는 대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직접 정보 브리핑을 받는 식으로 일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성명에서 “나는 전직 하원의원이자 (육군) 소령 출신 개버드가 DNI 국장으로 일하게 될 것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라며 “지난 20년간 털시는 미국과 미국인들의 자유를 위해 싸워왔다”고 했다. 이어 “전직 민주당 대선 후보로서 그녀는 양당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며 “지금은 자랑스러운 공화당원이다”라며 “털시가 두려움 없는 정신을 통해 우리의 헌법적 권리를 옹호하고 힘을 통한 평화를 지켜낼 것이라고 믿는다. 털시는 우리 모두를 자랑스럽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개버드는 1981년 미국령 사모아에서 태어나 하와이에서 자란 사오아계 미국인으로 이라크전에 참전한 육군 예비군 중령 출신 의원이다. 당초 민주당 소속으로 2019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도 출마했다. 하지만 2020년 대선 후보 지명에 실패한 후 민주당을 탈당해 트럼프 지지자로 돌아섰고, 트럼프가 한때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로도 점쳤던 인물이다. 트럼프는 2019년 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 개버드가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공격한 것을 근거로 올해 8월 해리스와의 첫 TV토론을 앞두고 캠프에 영입했다. 개버드는 해리스와 토론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트럼프에게 해리스를 상대할 전략을 전수한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는 트럼프 정권 인수팀의 공동위원장이다.

개버드는 현역 군인이다. 2003년 하와이주 방위군에 입대했고, 2004~2005년에 이라크전에 파병됐으며, 2007년에는 앨라배마 육군사관학교 장교 훈련 프로그램을 여성으로는 처음 수석으로 마쳤다. 2020년 육군 예비군으로 전입한 뒤 2021년 중령으로 승진했으며 현재는 오클라호마주 털사에 위치한 연대 대대장이다.

북한 핵무기 개발에는 강경한 입장이다. 지난 2016년 연방 하원 토론회에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 발전과 관련해 “하와이가 북한 장거리 미사일의 사정권에 포함됐다”며 “(북한 미사일로 인한 안보 위협을) 심각하게 여기고 있다”고 했다. 개버드는 2018년 1월 자신의 지역구인 하와이에서 탄도미사일 위협 오경보가 내려져 주민들이 한때 공황 상태에 빠지자, 언론 인터뷰를 통해 “김정은이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의 정권교체전쟁 역사는 북한과 같은 나라가 핵무기를 지속해서 개발하도록 이끌어왔다”고 했다. 이어 트럼프 당시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실제로 트럼프는 대통령이었던 2018년 6월(싱가포르)과 2019년 2월(베트남)에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다만 개버드가 상원의 인준을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상원의원들은 개버드가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을 만나기로 한 것과, 과거 러시아 지지 입장을 밝힌 것을 지적할 전망이다. 마크 워너 연방 상원의원(민주당, 버지니아) 겸 상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은 NYT에 “개버드를 지명한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며 “그래서 DNI 국장을 임명할 때 상원에서 자문 및 동의 절차를 밟는 것”이라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