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세계에 입장하시겠습니까?"…게임장 같은 국립현대미술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서울이 게임장으로 변신했다.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4' 최종 프로젝트 참가자로 선정된 '소망사무국'과 '플레잉 아트 메소드'의 전시가 15일 개막한다.
게임 속 의미를 읽을 수 있는 학습 자료들이 게임과 함께 전시되고 시인, 게임 연구자, 미술 비평가 등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플레잉 아트 메소드'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는 도슨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종 선발팀 ‘소망사무국’, ‘플레잉 아트 메소드’ 소개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게임공략 워크숍 등 개최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서울이 게임장으로 변신했다.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4' 최종 프로젝트 참가자로 선정된 ‘소망사무국’과 ‘플레잉 아트 메소드’의 전시가 15일 개막한다.
현대자동차의 후원으로 2019년부터 시작한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차세대 문화예술을 이끌 유망 창작자를 발굴하고 다학제간 협업을 지원하는 개방형 공모사업이다. 지난 3월 총 148팀이 지원, 2팀이 선정됐다. 창작지원금(3000만 원)과 작업실(창동레지던시)을 지원받았다.
“현대 사회에서 ‘해시태그’가 다양한 주제와 사람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왔듯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4'는 서로 다른 장르와 배경의 창작자들이 미술관에 모여 새로운 예술적 시너지를 창출하고 현대미술의 가능성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것이다."(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
소망사무국(Wish Office·김래오, 서요한, 서진규, 오새얼, 티타늄(최준성))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이 원하는 소망을 접수하고 이는 인공지능의 분류체계를 거쳐 ‘소망 세계’로 전달되게 한다. 이 가상의 세계는 접수된 소망에 의해 유지되거나 멸망할 수 있다. 현대인들의 좌절감, 무력감, 인정욕구 등을 반영하여 최근 유행중인 회귀, 환생이라는 개념을 빌려 웹툰이나 웹소설에서 주인공에게만 주어졌던 ‘회빙환(회귀·빙의·환생)’의 행운을 게임을 통해 모든 사람이 얻게 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대한 시뮬레이션을 보여준다.
플레잉 아트 메소드(Playing Art Method)
게임 속 의미를 읽을 수 있는 학습 자료들이 게임과 함께 전시되고 시인, 게임 연구자, 미술 비평가 등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플레잉 아트 메소드'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는 도슨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시는 2025년 4월27일까지.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선우은숙 손녀 공개…"너무 예쁜 공주"
- '자궁암 투병' 초아, 7㎏ 감량…"모태 날씬 아닙니다"
- '송종국과 이혼' 박연수, 택배받고 분노 폭발…"자꾸 이럴거야?"
- '함소원과 이혼' 진화, 밝은 얼굴로 일본 여행
- 김흥국 "尹보다 잘한 대통령 어딨냐…한남동으로 들이대라"
- '추신수♥' 하원미, 5500평 저택 공개…"우리 집 제일 예뻐"
- 조영남 "전처 윤여정, 내가 집 나와서 세계적 배우 됐다"
- 56세 양준혁, 붕어빵 딸 공개 "웃음꽃 가득하길"
- 고층 건물에 사람이 대롱대롱…자세히 보니 '이것'
- 서현 팔 뿌리치고…김정현, 6년만 직접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