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대광위 심의 조건부 통과…도시개발구역 재지정 눈앞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하면서 11년 만에 다시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14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대광위는 전날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심의해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서울시는 드디어 대광위 심의 문턱을 넘은 만큼 이르면 이달 중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도시개발구역으로 다시 지정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하면서 11년 만에 다시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14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대광위는 전날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심의해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대광위 측은 "해당 심의 의결 내용은 지자체에 통보를 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확정이 되는데 (아직 서울시에 통보가 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조건 내용은 서울시의 개발계획 고시 전까지는 공개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 역시 "전날 심의에서 조건부로 통과가 된 것은 맞다"면서도 "관련 조건 등 내용은 다음 주 초께 공문으로 최종 결과 통보를 받아야 구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용산구 한강로3가 일원에 있는 약 49만5000㎡ 규모의 철도정비창 용지를 업무·주거·상업시설 등을 아우른 콤팩트 시티로 복합 개발하는 사업으로, 예상 사업비만 51조10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월 "올해 상반기 안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며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대한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환경·재해영향평가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는 차례로 통과했지만 최종 문턱인 대광위 심의를 계속 넘지 못하면서 법적 효력을 갖는 구역 지정 고시가 계속 미뤄진 바 있다.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가 조성되면 하루 평균 상주인구가 6만6000명, 방문인구가 26만5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용산구 교통량도 현재 하루 평균 24만대에서 향후 38만대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대광위 심의가 올 들어 두 차례 열렸지만 거듭 재심의 결정이 내려진 것이다. 대광위 측은 교통 수요 관리 등 전반적인 보완을 요청하는 차원으로,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드디어 대광위 심의 문턱을 넘은 만큼 이르면 이달 중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도시개발구역으로 다시 지정할 방침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등 여파로 2013년 도시개발구역이 해제된 이후 11년 만의 재지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단 11월 중 개발계획 고시를 준비 중이지만 아직 날짜가 확실히 정해지지는 않았다"며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내년 하반기 기반시설 공사 착공이라는 목표에서 아직까지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착공 후 총 4개 구역, 20개 블록으로 나뉘어진 토지를 국제업무구역, 업무복합구역, 업무지원구역, 복합문화구역 등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분양할 계획이다. 가장 중심부에 있는 국제업무존에는 100층 안팎의 랜드마크 건물이 세워질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종국, 이번엔 여배우에 외모 디스…"진짜 못났네"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평창동 60억 저택' 현금으로 산 이효리, 여유로운 일상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