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눈물과 웃음 모두 담은 전통악기 해금의 모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악기 중에서도 다양한 음색을 표현할 수 있어 널리 쓰이고 있는 전통악기 '해금'에 대해 심층적인 소개를 담은 책이다.
해금연주자인 노은아 서울대 국악과 교수가 감상자, 연주자, 작곡가 모두를 대상으로 해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했다.
KBS국악관현악단 상임단원, 서울예대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 국악과 교수이자 해금연구회 부회장, 한국 국악교육연구학회 회원, 가즌악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은아|220쪽|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악기 중에서도 다양한 음색을 표현할 수 있어 널리 쓰이고 있는 전통악기 ‘해금’에 대해 심층적인 소개를 담은 책이다. 해금연주자인 노은아 서울대 국악과 교수가 감상자, 연주자, 작곡가 모두를 대상으로 해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했다.
해금은 자연의 팔음(八音)의 재료로 만든 두 줄의 한국 전통 찰현악기다. 음(陰)과 양(陽), 한(恨)과 흥(興), 그리고 눈물과 웃음이 공존하는 신비한 음색으로 한국 전통음악과 더불어 동서양의 다양한 음악장르를 넘나들며 연주되고 있다.
책은 해금의 역사와 구조, 제작 과정, 다양한 개량해금의 종류와 동아시아 해금류 악기, 전통·현대 해금음악의 기보법과 장르를 소개하며 해금을 깊이 있게 소개한다. 해금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물론 연주가나 작곡가도 참고할 수 있도록 연주의 기본 원리부터 전문적인 특수주법까지 연주법을 상세하게 담았다.
130여 개 영상·음원과 70여 개 사진·그림 등 해금 연주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풍성한 자료와 국문과 나란히 배치한 영문 번역을 통해 ‘해금의 세계’로 가는 문턱을 낮췄다. 저자는 “해금을 즐기고 사랑하는 모두에게 도움이 되면 더 바랄 나위가 없을 것”이라며 “세계의 많은 이들에게 해금의 세계를 열어주는 통로가 되길 바란다”고 집필 의도를 전했다.
저자인 노은아 교수는 서울대 음악대학 국악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KBS국악관현악단 상임단원, 서울예대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 국악과 교수이자 해금연구회 부회장, 한국 국악교육연구학회 회원, 가즌악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국가무형유산 처용무 이수자이기도 하다.
제14회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금상, 제1회 WCO(세계문화오픈) 평화상 등을 수상했다. 미국 뉴욕 카네기홀에서 해금 독주회를 개최하는 한편 국내 및 국외 오케스트라와 협업하고 다수의 음반을 발표하며 해금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