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타워] 정보 홍수에 빠진 러·우크라 전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실행하는 일이 훨씬 늘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보의 과잉에 따른 인식 혼란은 북한군 동향을 포함한 우크라이나 전쟁의 실체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을 방해한다.
전쟁이 길어지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은 온라인을 통한 인지전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고, 선전선동 목적을 지닌 정보들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북한군 파병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이 우리 눈앞에 한층 가까이 다가온 상황에서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실행하는 일이 훨씬 늘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돕기 위해 북한이 군대를 파병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다. SNS를 살펴보면 수많은 글과 사진이 화면을 가득 메운다.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전하는 글과 사진, 동영상이 줄줄이 이어진다. 세계 각국 싱크탱크의 분석 자료까지 더해지면, 눈에 들어오는 정보는 충분한 수준을 넘어서서 과잉 단계까지 넘어간다. 정보가 너무나 많다 보니 어떤 것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전쟁이 길어지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은 온라인을 통한 인지전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고, 선전선동 목적을 지닌 정보들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이를 검증이나 의심 없이 불특정 다수에게 유포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정보의 진위 파악이 어려워지는 모양새다. 북한군 파병으로 열세에 놓인 우크라이나는 서방의 추가 지원을 끌어내고 국내의 불안심리를 잠재우려는 목적을, 북한의 도움을 받게 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서방에 두려움을 심어주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인터넷과 SNS, 인공지능(AI) 기술 등이 개인과 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이용하는 정보·심리작전을 진행해서 대중과 개인의 인지 영역을 건드리면, 대중의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은 검증이나 진실에 다가서려는 노력하는 모습보다는 자신이 접한 것이 사실이라고 단정할 위험이 있다. 북한군 파병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이 우리 눈앞에 한층 가까이 다가온 상황에서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다소나마 해결하려면 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최근 우크라이나를 방문하고 돌아온 정부 대표단이 현지 사정을 대외에 설명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황 분석단을 파견해 전쟁의 정확한 상황과 북한군 전투력을 확인하고 국민에게 알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보에 대한 검증과 신중함.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이 눈앞에 다가오고, 우크라이나 전쟁의 향후 전개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중요한 요소다.
박수찬 외교안보부 차장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기야, 난 아파트에서 시작하고 싶어”… 30대, 결혼하려고 내집 마련? [뉴스+]
- ‘78세’ 김용건, 붕어빵 늦둥이 아들 공개? “역시 피는 못 속여”
- “풉” 尹영상 보던 이재명, ‘웃참’ 실패…“1분 만에 거짓말 들통”
- “몸에 출산 흔적” 40대女 집 가보니…“요리에 쓰려고요” 초등생 살해한 교사 [금주의 사건사
- 김승수, 양정아에 차인 후 충격 근황…양다리 의혹 터졌다
- “네 아내 3번 임신시켜서 미안…벗겨봐서 알아” 전남친이 4년간 스토킹한 이유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
- “성관계는 안했어” 안방 침대서 속옷만 걸친 채 낯선 남자와 잠자던 공무원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