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흉흉하니” 깜짝 놀란 생일 선물…이 ‘스티커’의 정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A씨는 대학생인 딸에게 '마약진단키트'를 선물했다.
코로나 때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코로나 진단키트 열풍이 불었다면, 최근엔 마약진단키트로도 확산되는 추세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올해 7월부터 주점이나 클럽 등에서 손님에게 마약진단키트를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했다.
국내에서도 경찰청 등이 마약진단키트 배포에 나서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도 공급하는 추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김상수 기자] 최근 A씨는 대학생인 딸에게 ‘마약진단키트’를 선물했다. 최근 들어 마약 범죄 소식이 끊이지 않아서다. 그는 “코로나 이후 부쩍 술자리가 많아진 것 같아 걱정이 컸다”며 “호신용이라고 하나 사줬는데, ‘센스 있다’고 딸이 좋아하더라”고 전했다.
마약 범죄가 기승을 부리면서 마약진단키트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다. 나도 모르게 마약에 노출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다. 코로나 때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코로나 진단키트 열풍이 불었다면, 최근엔 마약진단키트로도 확산되는 추세다. 그만큼 마약 범죄가 심각하다는 방증이다.
보급형으로 유통되는 마약진단키트는 사용법도 간단하다. 스마트폰이나 지갑 등에 스티커 형태의 진단키트를 부착·휴대하고, 이후 검사가 필요할 때 스티커에 이를 적셔보면 된다. 색깔이 변하는지 여부로 마약 포함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가격도 3만원대 이하로도 구매 가능하다.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업체 필메디의 경우 스티커 6개가 1만3900원 선이다.
이 진단키트는 술이나 음료에 희석된 GHB, 소위 ‘물뽕’을 확인하는 스티커다. 필메디 측은 “GHB가 무색 무취 무향이란 특성 때문에 성범죄 등에 악용되는 마약류”라며 “손쉽게 술 등에 희석된 GHB를 검출·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약진단키트의 사용 후기도 다양하다. “해외여행 때 꼭 챙겨가고 싶다”,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생긴다”,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샀다”, “사용할 일이 없길 바란다”는 등이다.
국내 마약 범죄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작년 기준 마약 사범은 2만7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더 큰 문제는 본인이 선택한 마약 범죄가 아닌, 본인도 인지하지 못한 채 마약에 노출되는 범죄가 늘고 있다는 데에 있다.
기존처럼 클럽이나 술집 등에서 GHB 등으로 피해를 보는 것뿐 아니라 젤리나 사탕 등 가공품 형태로도 쉽게 마약에 노출될 수 있다. 작년엔 학원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약을 섞은 음료를 배포한 사건이 터져 큰 파장이 일기도 했다.
마약진단키트 시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요가 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올해 7월부터 주점이나 클럽 등에서 손님에게 마약진단키트를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했다. 국내에서도 경찰청 등이 마약진단키트 배포에 나서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도 공급하는 추세다.
진단키트업계 관계자는 “과거엔 임신 진단키트 정도가 주된 수요였다면, 코로나 이후 기술력도 향상되고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국내도 더는 마약청정국이 아니란 인식이 확산되면서 마약진단키트 수요도 크게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dlc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건 쇼크다” 쏟아지는 뭇매에 망할 줄 알았는데…7000만명, 결국 터졌다
- 송재림 “내 장례식, 축제 같았으면”…생전 인터뷰 재조명
- “카톡 친구 1500명, 연락 끊긴지 오래” 민망했는데…국민메신저 ‘희소식’
- ‘음주 뺑소니’ 김호중 징역 2년 6개월…“타인에 범행 수습 종용”
- 뉴진스, ‘민희진 대표 복귀시켜라’ 요구…“미수용시 계약해지” 내용증명
- 고현정, '연하킬러' 루머에 "배우들과 막 사귀는 것 말도 안돼"
- “8분 일찍 출근했으니 8분 일찍 퇴근요” MZ직원의 통보…지적하자 “꼰대” 소리
- “마약 자수합니다” 모델 김나정, 결국 경찰에 고발당해
- [영상] “8차선 도로가 런웨이냐”…무단횡단 민폐女에 운전자들 ‘아찔’ [여車저車]
- 고영욱, 친했던 탁재훈·이상민 저격…“나이·군면제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