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인터뷰] '플랑크톤' 우도환, '청춘 해조 여운 속 깊어진 배우무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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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한부 해조로서의 안타까운 모습 속에서 현재의 삶과 이미 가진 것들에 대한 행복을 확인하는 것" 배우 우도환이 'Mr. 플랑크톤' 속 해조가 지닌 메시지를 이같이 밝혔다.
그 가운데서 '스스로 미천하다 싶은 누구라도 존재의 가치가 있다'라는 핵심메시지와 함께, 시한부 해조로서의 안타까운 모습 속에서 현재의 삶과 이미 가진 것들에 대한 행복을 확인하는 것, 그것 또한 작품의 큰 의미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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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한부 해조로서의 안타까운 모습 속에서 현재의 삶과 이미 가진 것들에 대한 행복을 확인하는 것” 배우 우도환이 'Mr. 플랑크톤' 속 해조가 지닌 메시지를 이같이 밝혔다.
12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Mr. 플랑크톤'에 출연한 우도환과 만났다. 'Mr.플랑크톤'은 실수로 잘못 태어난 남자 '해조'(우도환 분)가 시한부 선고를 받은 이후의 마지막 여행길에서 세상에서 가장 불운한 여자 '재미'(이유미 분)와 강제동행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로맨틱 코미디다.
우도환은 극 중 '해조' 역을 맡았다. 거침없이 자유분방한 심부름센터 사장으로서의 모습과 함께, 시한부 선고 이후 전 연인 '재미'와 생부를 찾아나서는 강제동행 속 애달픔, 자신을 토닥이는 주변인들 사이에서의 새로운 생의 욕망 등 '자유분방 길거리 인생' 해조로서의 유쾌먹먹한 모습들을 자연스럽게 그려내며 많은 호평을 받았다.
특히 로맨틱과 유쾌함을 오가는 자연스러운 호흡과 함께, 자유분방함 이면의 내적 결핍을 겪는 청춘으로서의 감성호흡을 촘촘이 풀어내는 우도환의 모습은 기존의 츤데레 캐릭터 매력과는 또 다른 감성배우로서의 면모를 느끼게 했다.
우도환은 '해조' 캐릭터를 비롯한 'Mr.플랑크톤'을 향한 깊은 애정과 함께, 배우로서의 새로운 성숙을 직접적으로 보였다.
-공개소감?
▲여운이 엄청 컸다. 음악과 엔딩 없이 본 처음에는 촬영했던 추억들이 떠올랐고, 이후 두 번 더 봤을 때는 메시지와 함께 감정이입이 됐다. 1부부터 무인도신, 쓰러지는 신 등 분기점마다 여운이 남았다.
-파격적인 '해조' 캐릭터와 함께, 다양한 면들이 보였는데?
▲배우로서 스스로의 제약을 걸다보니 '어흥'과 같은 삶을 살아왔는데, 해조로서의 캐릭터호흡을 하다보니 그 나름의 매력이 있었다. '사냥개들' 건우처럼 바보스러울 정도의 착한 것도 매력이 있지만, 해조로서의 충동적이고 이기적인 모습들도 사람들에게 카타르시스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재미(이유미 분)와 재미를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해조, 배우로서의 해석은?
▲'가고 싶은 곳이 없어서 안간다'고 할 정도로 시니컬했던 그가 올렸을 때 '재미랑 있을 때 재미있다'라는 것을 떠올리게 된 게 크다. 물론 충동적이고 이기적인 성향때문일 수도 있지만 싸울 때도 사랑할 때도 진한 애정결핍 두 사람의 기억이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아버지 후보들 사이에서의 호흡, 정서적 몰입감이 상당했는데?
▲이미 다 있는데 부족하다고 찾아나서는 해조의 모습들은 죽음을 앞둔 상태기에 가능한 것이기도 하지만 아직은 성숙하지 못한 그의 모습을 표현하기도 한다. 사랑도 버림도 받아본 해조의 정서는 물론, 작품 전반에 스민 메시지를 집중시키는 데는 정말 필요한 스토리로서, 그래도 아직은 나이나 사회생활면이나 그나마 풋풋함에 가까울 때인 지금 할 수 있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고 여겼다.
-시한부 캐릭터로서 죽음에 대한 생각거리도 많았을 것 같은데?
▲해조로서도 우도환으로서도 죽음에 대한 생각은 '무서움', '후회' 정도가 될 것 같다. 처음에는 내레이션처럼 궁금했겠지만, 정말 막바지에는 살고싶다라는 생각이 강하게 자리잡을 것 같다.
그러한 해석이 막바지 단계에서 웃어달라는 말과 사랑한다고 두 번 말하는 것까지 장면이 완성됐다. 7개월간 그렇게 살면서 얻은 결론은 '남겨진 이의 힘듦'이다.
-촬영간 힘들었던 신?
▲어흥과의 우스꽝스러운 대치 이후 재미(이유미 분)와 제가 얕은 저수지 보 위에 있다가 떨어지는 장면은 갑작스러운 비로 인해 현장이 너무 추워서 대사를 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또한 (오)정세 형과의 무인도 대결 신도 제주도 바람이 너무 추워서 좀 힘들었다. 재미가 코를 무는 신은 다른 의미로 쉽지 않았다. 글로는 정말 재밌었는데 뭔가 장면에서 대체할 수 있는 게 없고, 몸싸움도 부상없이 연결돼야 하니까 신경쓸 거리가 많았다.
-이유미, 오정세와의 현장호흡은?
▲유미(재미 역)와는 서로 배려해주고 응원해주는 마음 속에서 뭘해도 '해조-재미'라 보일만큼 마음 편하게 호흡했다. (오)정세 형은 막하는 듯 하면서도 철저하게 준비한 걸 다 꺼내는 모습이었다. 컷마다 완벽한 호흡과 컷마다 각기 다른 재미, 둘 모두가 재밌었다.
-오대환(칠성 역), 이엘(봉숙 역), 김민석(유기호 역) 등의 신스틸러, 감독과의 호흡은 어땠나?
▲(오)대환 형과 (김)민석 형 모두 많은 지점을 만나는 건 아니지만 정말 반갑더라. 특히 대환 형은 매드독 특별출연으로 만난 이후 만났는데, 액션을 하던 사람답게 뭔가 동질감이 있었다. 이엘 선배와의 호흡은 정말 좋았다. 처음 만날 때부터 장면호흡들이 정말 해조의 마음으로 다가가게 되더라. 아직도 그 고마운 마음들이 남아있어서 그렇게 대하게 된다. 감독님은 실제 '해조'처럼 방랑자라 할만큼 초지일관 텐션으로 현장에서 적극 이끌어주셨다. 배우를 향한 애정어린 고민과 배려를 더욱 깊게 해주셨다.
-인간 우도환으로서의 자유로운 기억?
▲플랑크톤 촬영 전 김민재 등 친한 배우들과 태국으로 해외여행을 떠났다. 늘 일을 해야하고 집돌이였기에 갈 일이 없었기에 몰랐지만, 막상 가고보니 가만히 앉아있는 것조차 좋다 싶을만큼 큰 자유를 느꼈다.
-'해조'를 비롯해 츤데레 캐릭터 호흡이 많았던 우도환, 실제로는?
▲캐릭터 상에서는 다수 그렇게 호흡했다. 아무래도 외적인 영향이 강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실제 '사냥개들' 건우처럼 바보스러울 정도로의 착한 캐릭터는 좀 더 많은 도전이 필요하지만, 플랑크톤 등의 부분들은 조금만 힘을 빼면 부합하는 경우가 많다(웃음). 다만 실제 저는 꼬아서 말하는 것보다 직접 표현하는 걸 좋아한다.
-Mr. 플랑크톤의 장르정의는?
▲복합장르다. 로드무비 형식에 초반의 강한 로코성격과 함께, 캐릭터 하나하나의 아픔과 결핍이 살아있다. 그렇기에 굳이 하나의 캐릭터를 잡지 않아도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있다.
그 가운데서 '스스로 미천하다 싶은 누구라도 존재의 가치가 있다'라는 핵심메시지와 함께, 시한부 해조로서의 안타까운 모습 속에서 현재의 삶과 이미 가진 것들에 대한 행복을 확인하는 것, 그것 또한 작품의 큰 의미라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장르?
▲액션 직후 액션 생각이 안나듯, 지금은 로맨스가 그렇다. 하지만 그러한 생각 이면에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배우'로서의 고민이 더 크다.
괴물연기부터 다양한 까불까불 캐릭터, 사극, 재벌, 호위 등 다양한 연기를 하면서 캐릭터나 장르 이면의 어떠한 메시지를 건넬 수 있는 배우로서의 보람에 더 집중하고 있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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