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 알바' 빙자 신종사기···88억원 뜯어낸 일당 검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동구매 아르바이트를 빙자한 신종사기 행각을 일삼던 범죄 집단 일당 54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13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공동구매를 하면 추가금을 얹어 현금으로 환급을 해주겠다며 소비자들을 속여 88억 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 일당 54명을 검거하고 이 중 1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텔레그램 방 초대한 뒤 사기
전국서 접수된 피해진고 301건
공동구매 아르바이트를 빙자한 신종사기 행각을 일삼던 범죄 집단 일당 54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13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공동구매를 하면 추가금을 얹어 현금으로 환급을 해주겠다며 소비자들을 속여 88억 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 일당 54명을 검거하고 이 중 1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1월께부터 지난 9월까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전화를 걸어 “신설된 쇼핑몰 사이트의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면 모바일상품권을 주겠다”며 자신들이 운영하고 있는 69개의 가짜 쇼핑몰에 가입을 유도했다.
이후 텔레그램 대화방으로 소비자들을 초대해 “쇼핑몰 사이트에서 물건을 공동구매하면 그 비용의 35%를 추가해 현금으로 환급해 주겠다”고 속여 피해자 301명으로부터 88억 원 상당을 가로챘다. 경찰은 국내 총책과 관리자급 13명을 포함해 54명을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
또한 경찰은 해외총책 3명을 특정해 인터폴을 통해 공조수사를 진행, 국내 송환을 추진하는 한편 이들이 취득한 범죄수익금 11억 원 상당을 압수 또는 기소 전 몰수보전했다.
이들은 불법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무작위로 소비자들에게 전화해 신규 쇼핑몰 리뷰 작성 시 사은품을 증정하겠다며 실제 상품권과 포인트를 적립해 신뢰를 확보했다. 이후 35%의 수익률을 약속하며 공동구매 참여를 유도해 텔레그램 대화방으로 초대했다.
이후 피해자 1명 당 기망 조직원 3명을 한 팀으로 구성해 냉장고 등 고가의 상품을 공동구매하도록 유도하고, 환급 요청이 들어오면 수수료 선입금 등을 이유로 추가 금원을 요구했다. 이후 사기를 의심하면 회원강제 탈퇴를 시키는 순으로 각본에 따라 범행을 저질렀다.
경찰은 전국에 접수된 동종 피해신고 사건 301건을 병합해 수사를 진행했으며, 총책 A와 B, C 가 과거 보이스피싱 범죄집단을 결성한 경험을 통해 종래의 보이스피싱 수법을 교묘하게 진화시켜 신종 사기를 벌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조직은 국내 총책 D와 E 를 통해 범행을 분담할 유인조직, 기망조직, 대포 유심 공급조직 등 점조직으로 모아 업무분장 및 통솔체계를 갖춘 조직적인 범죄집단을 꾸렸다.
경찰은 일산과 인천, 경상도, 서울 등 전국 각지에서 수시로 옮겨다니는 콜센터 사무실 5곳을 순차적으로 급습해 조직원들을 검거했다.
경찰은 “추가 조직원에 대해 수사하고 피의자들이 은닉한 범죄수익을 끝까지 추적하겠다”며 “아르바이트 등을 미끼로 하는 유사한 사기 수법이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채민석 기자 vegemi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신 훼손' 장교 38세 양광준…검거 열흘 뒤에야 '늑장 공개'
- '버섯 하나 가격이 2억원?'…너무 맛있다는 '땅속의 다이아몬드' 정체는?
- ‘음주 뺑소니’ 가수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法 “죄책감 느꼈는지 의문”
- '성추행 누명 억울' 이해인, 다시 빙상 위로…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 '견미리 사위' 이승기, 장인 주가 조작 의혹에…'저와 아내는 독립된 가정, 앞으로 더 신중할 것'
- “이게 바로 변우석 효과?”…교촌 ‘1276억’ 잭팟 터졌다
- '토트넘 주장' 손흥민, 승격팀에 '충격패' 책임 지고 공개 사과
- '내 딸이 예쁠리가 없어' 아내 몰래 친자 확인한 남편, 외도 의심의 '결말'
- '할 때마다 두렵지만…매일 밤 해요' 제니가 밝힌 피로 회복법은
- 같은 동네인데 6억 차이…구축보다 비싼 신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