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비즈] 세계국채지수 편입의 의미와 시사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국채의 세계국채지수(World Government Bond Index·WGBI) 편입이 최종적으로 승인됐다.
시장 규모 및 안정성, 외국인 투자자의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WGBI 편입은 우리나라 국채가 초우량 글로벌 자산으로 인정받게 됐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시적인 경제적 편익과 더불어 WGBI 편입은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계기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채의 세계국채지수(World Government Bond Index·WGBI) 편입이 최종적으로 승인됐다. 2009년 WGBI 지수 편입을 시도한 이후 25년 만에 이룬 쾌거다. 시장 규모 및 안정성, 외국인 투자자의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WGBI 편입은 우리나라 국채가 초우량 글로벌 자산으로 인정받게 됐음을 의미한다. 세계 10위권 경제규모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국채시장이 국격에 걸맞은 대우를 받게 된 것이다.
WGBI 편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금융시장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우선 우리나라 국채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크게 확대된다. WGBI 편입 비중에 따라 투자 비중을 결정하는 WGBI 추종자금 규모만 해도 약 3조달러에 달하기 때문이다. 향후 국고채 발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WGBI 추종자금의 유입은 국채시장 수급 및 금리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요 연기금 등 초우량 글로벌 투자자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WGBI 추종자금의 성격상 해당 자금 유입은 외국인 투자자 저변 확대 및 중·장기물 투자 확대 등 국채시장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채시장뿐 아니라 전반적인 자본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주식과 채권으로 이뤄지는 자본시장의 전체 파이가 커져서다. 국채시장에서의 금리인하 효과는 회사채시장과의 크레디트 스프레드 확대를 통해 회사채시장 발전과 더불어 기업의 자금조달비용 인하 효과를 견인할 수 있으며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는 자금 또한 늘어나면서 전반적인 자본시장의 깊이와 안정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 확대에 따른 원화 수요 증가는 외환시장 수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최근 원화 가치 하락 및 한미 금리 격차 확대 등으로 외국인 투자자의 유입 모멘텀이 크게 약화된 상황이라 안정적인 자금조달처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경제적 편익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시적인 경제적 편익과 더불어 WGBI 편입은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계기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는 WGBI 편입을 준비하면서 오랫동안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으로 작용해온 폐쇄적인 외환시장 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주요 시장참가자의 평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WGBI의 시장접근성 평가는 이러한 정부의 노력이 외국인 투자자의 원화자산 접근성을 크게 개선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WGBI 편입은 우리나라 자본시장 선진화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의 신뢰가 확인됐음을 시사한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는 향후에도 자본시장 전 분야에 걸쳐 우리나라 경제의 격과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디스카운트 요인에 대한 개선 노력과 더불어 진정한 국제통화로서의 원화의 위상 제고를 위한 노력이 지속돼야 할 것이다. WGBI 편입은 이러한 노력을 더욱 배가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수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y2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음주 뺑소니’ 김호중 징역 2년 6개월…“타인에 범행 수습 종용”
- “마약 자수합니다” 모델 김나정, 결국 경찰에 고발당해
- ‘화천 북한강 토막 살인’ 38세 양광준 신상공개
- 사강 “남편과 사별한 지 10개월…짠하게 보는 눈빛 힘들어”
- 고현정, '연하킬러' 루머에 "배우들과 막 사귀는 것 말도 안돼"
- "박지윤이 원치 않는다"…최동석, 성폭행 고발 불입건 '수사 중단'
- “미안하고 또 미안하다”…故 송재림 향한 추모 물결, 해외 팬들까지 ‘충격’
- 친구 남편이 성추행, 홈캠에 찍혔다…집들이에서 무슨 일이?
-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배우 수지…소아중환자 살리기 위해 기부
- "김건희가 500만원 줬다"…檢, 명태균 진술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