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친자' 송연화 감독 "유오성·오연수, 키플레이어 감사..채원빈 내가 낳은 것 같아"[인터뷰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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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연화 감독이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관련 이야기를 직접 전했다.
송연화 감독은 최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 카페에서 MBC 금토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연출 송연화, 극본 한아영, 이하 '이친자') 인터뷰를 갖고 스타뉴스와 만났다.
'이친자'는 특별출연 유오성까지 배우들의 빈틈없는 연기 차력쇼, 치밀하게 설계된 극본과 감각적이고 디테일한 연출이 큰 몰입감을 선사하며 '수작'이란 호평을 얻고 9회까지 최고 시청률 7.6%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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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연화 감독은 최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 카페에서 MBC 금토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연출 송연화, 극본 한아영, 이하 '이친자') 인터뷰를 갖고 스타뉴스와 만났다.
'이친자'는 국내 최고의 프로파일러가 수사 중인 살인사건에 얽힌 딸의 비밀과 마주하고, 처절하게 무너져가며 심연 속의 진실을 쫓는 부녀 스릴러. 2021년 MBC 드라마 극본공모전 당선작으로, 심사위원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은 촘촘하고 매력적인 극본으로 알려졌다. 연출은 '옷소매 붉은 끝동' 공동 연출과 4부작 단편극 '멧돼지 사냥'에서 탁월한 연출력을 입증한 송연화 감독이 맡았다.
극 중 한석규는 딸을 의심하는 아빠 장태수로 분했다. 장태수는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사건의 단서들이 예상치도 못한 딸에게 향하자 혼란에 빠졌다. 채원빈은 의심받는 딸 장하빈 역을, 오연수는 태수의 전 아내이자 하빈의 엄마인 윤지수 역을 맡았다. 한석규, 한예리, 노재원은 '범죄행동분석' 팀으로 함께 수사를 했다. 한예리는 언제나 감정보다는 사실, 사람보다는 사건을 우선하는 이어진 역을, 노재원은 반대로 뛰어난 공감 능력으로 수사를 펼치는 구대홍 역을 맡았다. 윤경호는 강력반 팀장 오정환으로 분했다.
'이친자'는 특별출연 유오성까지 배우들의 빈틈없는 연기 차력쇼, 치밀하게 설계된 극본과 감각적이고 디테일한 연출이 큰 몰입감을 선사하며 '수작'이란 호평을 얻고 9회까지 최고 시청률 7.6%를 기록했다. 지난 방송에선 가출팸 숙소 집주인 김성희(최유화 분)가 송민아(한수아 분)와 최영민(김정진 분) 모두를 죽인 진범으로 밝혀져 소름을 유발했으며, 남은 10회에선 장태수가 '이수현 살인사건'의 진범과 전말을 밝힐 예정으로 기대를 모은다.
-채원빈 배우의 섭외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원빈이는 제가 하빈이 역할로 배우 오디션을 보고 있을 때 만났다. 익숙한 얼굴보다 낯선 이미지를 찾았다. 원빈이는 보고서 1시간도 안 돼서 '이 친구랑 같이 할 수 있겠다'란 확신이 들었다. 하빈이랑 굉장히 잘 맞는 캐릭터라 생각한다. 하빈이 역할 캐스팅이 제일 부담이었는데 피사체로서 사람들이 계속 봐야하는 매력이 있어야 했다. 원빈 양이 나타나줘서 큰 고민 없이 캐스팅했다. 원빈이 눈을 봤을 때 서늘하기도 하고 신비하면서 매력적이었고 연기도 안정적이었다. 배우가 감정을 절제하는 게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원빈이는 기본적으로 촬영할 때 그런 점이 좋았다.
-현장에서 배우들에게 주문했던 말이 있다면?
▶어진이와 대홍이가 어떻게 얘기해 줬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는데, 어느 순간엔 배우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있더라. 다른 배우들도 리허설 1, 2, 3안까지 준비해 왔다.
-유오성의 등장 전까지 '헬멧남'에 대한 정체도 미스터리였다.
▶유오성 배우님이 캐스팅이 된 후에는 홍보팀에서도 '이건 완벽히 보안에 부쳐야 한다'고 했다. 배우 분들에게도 '절대 다른 데서 얘기하면 안 된다'고 말하며 신경을 많이 썼다.
-유오성, 오연수 배우의 캐스팅 과정도 궁금하다.
▶중요하게 나오는 회차가 5회차인데 처음에 대본이 나와있었다. 저는 오연수 선배님이 이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고 꼭 캐스팅을 하고 싶었다. 지수란 캐릭터가 갖는 이미지가 오연수 선배님과 너무 잘 맞을 것 같았다. 선배님이 우아한 외모이시지만 스릴러를 너무 좋아한다고 하셨다. 지수가 정신과에서 상담하는 신을 보고 작품을 너무 하고 싶다고 하셨다. 유오성 선배님도 키플레이어로서 나오셨는데, 아내와 자제분에 대해 갖고계신 마음이 너무 좋으셨다. 제가 오히려 선배님을 만나고 인물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채원빈, 김정진 등 신예의 발견이 있어서 뿌듯함도 있겠다.
▶촬영장에서 '너네 내가 낳은 것 같다'라고 말도 한다.(웃음) 그들이 좋은 표현을 할 수 있게 제가 환경만 만든 것 같다. 다들 너무 열심히 준비해서 보는 사람 입장에서 너무 뿌듯했고 시청자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셔서 너무 좋았다.
-'이친자'에서 부녀 관계를 어떻게 표현하려고 했나.
▶태수가 처음부터 부성애가 넘치는 캐릭터가 아니지 않냐. 그래서 인물에 몰입하기엔 훨씬 수월했다. 한석규, 오연수, 유오성 선배님이 그걸 너무 잘 표현해 주셔서 제가 무얼 하지 않아도 잘 표현될 수 있었다.
-하빈이와 태수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었다. 현장에선 배우들과 어떻게 대화하면서 장면을 풀어가려고 했나.
▶살가운 부녀 관계에서도 서로 물어보지 못하고 넘어가는 게 있을 거라 생각했다. 저는 그 관계에서 물어보지 않고 가는 게 저희 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했다.
-'이친자'가 궁극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전하고픈 메시지는 무엇인지.
▶가족이든 누구든 '내가 과연 저 사람을 잘 알고있는지'라는 걸 보여주고 싶다. 시청자 분들이 하빈이에 대해서 불쌍해하고 연민을 갖고 있을 텐데, 그게 마지막엔 어떤 식으로든 해소되겠다.
-MBC를 포함해 보수적이었던 레거시 미디어에서 최근엔 여성 감독이 주요 작품을 내놓는 환경이 됐는데.
▶선배님들이 워낙 길을 잘 닦아주셔서 여성 연출자가 작품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이 많아졌다. 조연출도 여성의 성비가 많아졌다. 방송 환경이 많이 달라진 것 같다. 지상파에서 나가기 어려운 장면도 있는데 데스크, 국장님께서 지지를 많이 해주셨다. MBC가 기존에 했던 것과 다른 선택을 한 것 같다.
-송연화 감독이 보여주고픈 스릴러는 어떤 색깔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아름다운 스릴러'를 보여주고 싶었다. 보시는 분들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스릴러' 안에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학적으로나 다른 요소에서 즐기실 수 있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해선 기자 hhs422@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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