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지금은 AI 태동기"…글로벌 기업이 보는 AI 수익화 비전은[GAIF 2024]

김응열 2024. 11. 13. 07: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11회 이데일리 글로벌 AI 포럼 개최
'AI 머니게임: 한국이 나아갈 길' 주제
AI 시대 국내외 기업 수익화 전략 모색
젠슨 황 '픽' AI 유니콘 퍼플렉시티 포문
LG·KT AI 전략 공유…변화 읽을 통찰 제시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인공지능(AI)은 이제 시작입니다. AI에 거품이 가득 꼈다는 의구심 속에도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AI 관련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장 수익이 나지는 않을지라도 아직은 AI 태동기라는 데 견해가 일치합니다.

언젠가 크게 열릴 시장이라는 기대감은 부풀고 있지만 AI로 수익을 내는 방안은 안갯 속에 있듯 아직은 흐릿합니다. 보다 선명한 인사이트를 떠올리게 해줄 길잡이가 필요합니다.

이데일리는 오는 19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서울에서 ‘제11회 이데일리 글로벌 AI 포럼(GAIF 2024)’을 개최합니다. 주제는 ‘AI 머니게임: 한국이 나아갈 길’입니다. 이 자리에서 국내외 AI 기업들이 어떻게 AI 시대의 산업 판도를 바라보고, 수익화를 위해 어떤 해답을 찾아가고 있는지 식견을 나눕니다.

이데일리는 이번 행사에 외국의 AI 기업을 대거 초청했습니다. 퍼플렉시티의 라이언 파우티 사업개발 제휴 총괄이 기조연설을 진행합니다. 퍼플렉시티는 미국의 AI 유니콘 기업으로 AI 검색 스타트업입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우티 총괄은 ‘AI 기반 대화형 검색 서비스’ 전략을 발표합니다.

퍼플렉시티의 수익화 전략을 살핀 뒤 정석근 SK텔레콤 글로벌AI·테크사업 담당 부사장도 함께 ‘글로벌 AI 어시스턴트 시장의 미래’에 관해 의견을 나눕니다. SK텔레콤의 AI 프로젝트 ‘에스터’를 소개하는 동시에 AI 시장을 바라보는 통찰을 제시합니다. 성공적인 AI 수익화 전략을 수립하려면 시장을 읽는 눈이 필요합니다.

이어서 다이애나 우 데이비드 퓨처 프루프랩 CEO와 송은강 캡스톤파트너스 대표가 투자자 입장에서 AI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논합니다. 기업의 AI 도입 활성화 시기를 비롯해 한국 기업과 정부를 향한 조언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세계의 AI 시장 판도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살핀 뒤에는 국내 기업들의 현황을 짚습니다. 오후에 배경훈 LG AI 연구원장이 ‘모두를 위한 포용적 AI’를 주제로 연단에 오릅니다. 그는 이 자리에서 LG가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엑사원 3.0’을 소개하며 LG 그룹에서 엑사원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또 오픈소스 기반으로 AI 관련 생태계를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을지 등을 설명합니다.

정우진 KT 컨설팅 그룹장도 연사로 참석해 자사의 AI 전략을 논합니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방위 제휴를 맺고 국내 민간 시장은 물론 공공·금융·교육 시장의 AI 전환과 혁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국내 AI 기업들이 어떻게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도 마련했습니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중동시장 진출에 관해 강연합니다. 이어 김홍석 리벨리온 최고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개발자들이 만들어가는 AI 프로세서 혁명’을 주제로 실리콘밸리의 최신 기술 개발 및 동향을 소개합니다. 리벨리온은 AI 반도체인 신경망처리장치(NPU) 강자로 꼽히는 기업입니다. 이한주 스파크랩 공동 대표도 서비스형 클라우드(SaaS)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려는 AI 기업을 위해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며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이 밖에 프리사드 비데 머크 라이프 사이언스 아시아태평양 AI 솔루션·마케팅 총괄, 마이클 위 알리바바닷컴 동북아시아 총괄, 박준영 SM엔터테인먼트 최고창의책임자, 천홍석 트위니 대표, 임은택 신한은행 디지털혁신단 본부장 등도 연사로 참석해 디지털 헬스케어와 커머스, 콘텐츠, 자율주행로봇, 금융 등 각 분야별 AI 혁신을 발표합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AI 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길 기대합니다. 등록은 행사 웹사이트(https://gaif.edaily.co.kr/2024/kor/)에서 할 수 있습니다.

김응열 (keynew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