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람서 무덤까지…스페인 생활체육 시스템 통합관리 호평

스페인 바르셀로나=유정환 기자 2024. 11. 12. 19: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 복지스포츠 도시로 <7> 바르셀로나 ‘악띠바떼’

- 시에서 운영하는 스포츠연구소
- 달리기 걷기 체조 공원활동 등
- 누구든 언제든 입맛따라 운동해
- 근처 검색도 쉬워 접근성도 탁월

- 앉아서 생활하는 노인들에겐
- ‘움직인다’ 프로그램으로 활력
- 건강 개선해 병원 덜 가기 목표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 바르셀로네타 공원에서 진행된 ‘악띠바떼(Activa’t)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태극권을 무료로 배우고 있다. 악띠바떼 프로그램은 다양한 공원과 정원에서 진행되는 신체 운동 및 건강 프로그램이다. 바르셀로나시 제공


우리나라 노인들이 스포츠를 즐기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스포츠 관련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데 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에서 가까운 스포츠시설은 어디에 있는지, 가까운 곳에서 이뤄지는 스포츠 행사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어렵기만 하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는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바르셀로나시가 운영하는 바르셀로나 스포츠 연구소의 홈페이지(barcelona.cat/esports)에서 ‘공원에서 활동하기(악띠바떼·Activa‘t·사진)’ 등 스포츠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을 비롯한 전 연령대 시민이 다 함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난 9월 18일 방문한 스페인 바르셀로나시의 수사나 스포츠 총괄 매니저는 “스페인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이후 스포츠 정책을 대폭 수정해 특정 연령대를 위한 스포츠가 아닌 전 연령대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스포츠 정책을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 옥스포드 대학 교수였던 ‘비버리지’가 주창한 ‘요람에서 무덤까지’를 스포츠정책에 도입한 것이다.

▮스포츠 행사 정보가 ‘빼곡’

바르셀로나 스포츠 연구소 사이트에서는 달리기, 걷기, 체조, 공원에서 활동하기(악띠바떼), 도심 속 스포츠 공원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시민에게 제공한다. 먼저 달리기는 스포츠 서킷 10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스포츠 서킷은 공원 도로 및 기타 야외 공간에 위치한 도시의 공공장소로 예약 없이 현장에서 등록하면 돼 간단히 참가할 수 있다. 각 서킷에는 코스 정보와 실용적인 조언이 편리하게 표시돼 있다. 서킷은 바르셀로나의 10개 지구에 흩어져 있다. 주요 서킷으로 ▷호안 미로 파크 서킷(700m) ▷몬주익 성 서킷(거리 1992m) ▷프롬나드 서킷(1500m) ▷아라곤-기푸스코아 서킷(2600m)▷서킷 람블라 프림(2200m) ▷시우타데야 파크 서킷(2135m) 등이 있다.

바르셀로나 사람들의 걷기 열풍을 이을 정보도 담겨 있다. 걷기는 바르셀로나 스포츠 연구소와 바르셀로나 하이킹 단체 협회의 제안으로 바르셀로나시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바르나트레스크(바르셀로나 산책)’을 확인할 수 있다. 바르나트레스크는 ‘걷고, 건강하고, 바르셀로나를 재발견하자’는 취지로 비경쟁적이며 모든 연령대에 적합한 연례 걷기 프로그램으로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평균 길이는 10~14㎞에 이른다. 이와 관련 지난 11일부터 오는 24일까지 ‘몬주익까지 걸어서 가기’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오전 9시30분에 출발해 약 10㎞를 약 3시간30분 걸은 뒤 오후 1시에 도착 마감하는 일정이다. 나이트 워크(야간 걷기)에 대한 정보도 담겨있다. 다음 달 16일부터 29일까지는 ‘연대 크리스마스 걷기 행사’가 마련된다. 프라임 장군 동상 근처에서 오전 9시부터 시작해 약 10.5㎞ 코스를 걷는 코스로 3시간30분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 신체 운동과 미용 체조 연습을 위해 설계된 야외 장비와 시설로 구성된 여러 ‘체조 서킷’도 마련돼 있다. 모든 사람에게 하루 중 언제든지 스포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무료 개방형 액세스 서비스로 14개 서킷이 마련돼 있다. ‘악띠바떼’에서는 바르셀로나 해변공원 등 18곳에서 시행되는 동양 무술을 응용한 체조로 8월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산츠-몬주익, 누 바리스 등 바르셀로나 10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노인들을 위해서는 ‘움직인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고딕지구 등 7곳에서 1시간30분가량의 산책으로 이뤄져 있다. 건강상태를 개선해 의료센터 방문을 줄이는 것이 목표다. 액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도심 속 스포츠공원’도 마르 벨라 어반 스포츠 파크 등 5곳에 마련돼 있다.

▮스포츠시설 검색 클릭 한 번에 ‘OK’

바르셀로나에서 운영되는 스포츠시설과 일반 스포츠시설에 대한 정보 및 할인요금까지 상세히 알려준다. 먼저 ‘스포츠시설’ 항목을 누르면 바르셀로나 시내 지도가 나오며 필터링을 해보면 시립스포츠센터 40곳, 공공 실내수영장 40곳, 공공 야외수영장 11곳 등이 오른편에 정렬된다. 만약 시립스포츠센터로 필터링을 하면 시립스포츠센터 40곳이 지도에 표시되며 내가 사는 곳 근처에 표시된 점을 누르면 해당 스포츠센터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다.

그 외 스포츠시설을 클릭하면 ▷올드타운 ▷에이샴플레 ▷그라시아 ▷오르타기나르도 ▷레스 코르츠 ▷누 베리스 ▷산트 안드레우 등 10개 지구별로 스포츠시설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다 시립스포츠 센터의 할인된 요금을 클릭하면 ▷학령기 스포츠를 위한 원조 ▷장애인을 위한 보조금 ▷시립스포츠센터에서의 할인된 요금 ▷도시의 스포츠단체 및 에이전트에 대한 보조금 ▷실업자 요금 등이 상세히 안내된다. 특히 바르셀로나시는 올해부터 시에 등록된 25~60세 사이의 실업자를 위해 시설 이용료의 40%를 지원하는 ‘실업자 요금’을 운영하고 있다. 한 달에 최소 4회 이상 사용해야 하며 일정한 출석률을 충족해야 한다. 실업자를 집 밖으로 이끌어 건강을 유지하게 하며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겠다는 취지다.

※ 이 기사는 부산시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