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국내 최초 RE100 달성 눈앞 '탄소중립 실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청정 물에너지를 바탕으로 국내 수출기업이 겪는 녹색 무역장벽 해법 마련에 나섰다.
오은정 한국수자원공사 환경에너지본부장은 "RE100 규제 등 녹색 무역장벽에도 국내 재생에너지는 수출기업들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한정적인 상황"이라며 "RE100 달성의 핵심인 물에너지 분야의 전문 역량과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 직접전력거래 방식 등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확대해 국가 탄소 경제 전환과 핵심 수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에너지 물관리, 풍부한 물에너지 활용 극대화…진정한 탄소중립
[대전=뉴시스]곽상훈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청정 물에너지를 바탕으로 국내 수출기업이 겪는 녹색 무역장벽 해법 마련에 나섰다.
한국수자원공사는 12일 대전 호텔 오노마에서 수자원공사가 보유한 물에너지(Water Energy)를 활용해 기업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지원하는 의미의 ‘WE100+' 구호 아래 'K-water WE100+ 인사이트 데이(Insight Day)'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RE100 정책 동향 및 지원방안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부 및 국내 RE100 참여 수출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수자원공사는 2021년 4월 국내 공기업 최초(국내 기업으로는 9번째)로 RE100에 가입한 이후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기업을 목표로 온실가스 저감 방안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물관리 전반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설비를 도입해 에너지 낭비는 줄이고, 정수장 등의 수도 부지를 활용한 자가 소비용 태양광 및 수열 에너지·수상 태양광 등의 친환경 에너지 활용을 확대하는 등 온실가스 저감에 앞장서고 있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올해 예상되는 전력 사용량(1744GWh)에 비해 9월까지 발전량(1856GWh)이 이를 상회하는 등 국내 최초로 RE100 달성도 목전에 두고 있다.
RE100 달성에 있어 주효한 수력, 소수력, 조력 등의 물에너지는 핵심 수출기업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RE100 공시 의무, 탄소 국경세 등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들은 전력 생산자와 사용자가 전력시장을 통하지 않고 효율적인 재생에너지 확보가 가능한 직접전력거래(PPA)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지난해 12월 네이버와 2.3㎿ 규모의 용담 소수력발전소 기반 직접전력거래 계약을 시작으로 올해 5월 삼성전자, 10월 롯데케미칼과 각각 254㎿ 규모의 시화호 조력발전소 기반 계약, 20㎿ 규모의 합천댐 수상태양광 2단계 사업 기반 협약을 맺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18㎿ 규모의 남강댐 수력발전, 1.5㎿ 규모의 안동댐 소수력 발전 등 두 건의 물에너지 활용 신규 직접전력거래에 대한 입찰 안내 등이 진행됐다.
국내 RE100 참여 36개 기업 중 삼성전자 등의 27개 기업이 참여하며 많은 호응을 얻었고, 이 밖에 국가 RE100 정책 동향 및 추진 방향 등의 전문가 강연, 글로벌 기업 사례와 같은 다양한 정보가 공유됐다.
오은정 한국수자원공사 환경에너지본부장은 "RE100 규제 등 녹색 무역장벽에도 국내 재생에너지는 수출기업들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한정적인 상황"이라며 "RE100 달성의 핵심인 물에너지 분야의 전문 역량과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 직접전력거래 방식 등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확대해 국가 탄소 경제 전환과 핵심 수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oon0663@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토막살해 장교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