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13일 개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행사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엑스코에서 열린다.
행사는 물 분야 해외 도시 대표, 학계와 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세계물도시 포럼을 비롯해 국제 물산업 컨퍼런스, 세계 물 클러스터 리더스포럼 등으로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행사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엑스코에서 열린다.
행사는 물 분야 해외 도시 대표, 학계와 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세계물도시 포럼을 비롯해 국제 물산업 컨퍼런스, 세계 물 클러스터 리더스포럼 등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국제 네트워크 강화와 물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내용을 보면,세계 물도시 포럼에는 핀란드 미켈리, 일본 구마모토, 필리핀 마닐라, 네팔 카트만두 등 9개 국가 9개 도시와 유엔지역개발센터(UNCRD), 스톡홀름 물연구소(SIWI), 세계물위원회(WWC), 아쿠아패드(AquaFed) 등 7개 국제기관이 참여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도시 물안보 증진 방안'과 '물산업 진흥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이라는 두 개의 주제별로 라운드 테이블을 구성해 도시 간 물 정책 사례 공유와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 가능한 공동 협력과제를 발굴·추진한다.
'국제 물산업 컨퍼런스(IWIC)'는 '모두를 위한 깨끗한 물 확보'라는 주제로 세계 물 시장 전망과 관련 기술 동향 등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국내 물 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증진하는 국제행사로 국내외 11개 국가 2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기조강연, 테크니컬세션, 인더스트리세션, 포스터세션, 산업시찰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한국환경공단과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등이 참여하는 인더스트리세션에서는 글로벌 물기업과 한국강소기업과의 동반진출 전략, 물산업 정책의 이해, 미래대응 ESG 등 물기업 종사자를 위한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세계 물 클러스터 리더스 포럼(WCLF)'은 '물 클러스터의 지속가능한 재정 기반 구축'이라는 주제로 세계 각국의 물 클러스터 간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사업을 제안함으로써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네크워크를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물산업 육성을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구물산업 포럼에서는 물산업진흥 정책방향과 대구광역시 주도의 추진방안에 대해 2024년 한 해 동안 토론하고 추진한 결과를 보고하는 성과보고회가 열린다.
행사 기간 76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물 산업 전시회도 열려 수돗물 생산과 공급, 하·폐수 처리 와 방류, 초순수, 상·하수도 시설 엔지니어링, 산업용수 설비 및 서비스 등을 전시하고, 신제품 신기술 발표회, 공공구매상담회,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가 운영된다.
대구시는 이번 행사 기간 홍보관을 마련해 안동댐 용수를 식수로 공급하는 맑은물 하이웨이, 금호강 르네상스, 물산업 육성, 지원사업 등 전반적인 물관련 시책에 대해 홍보하고,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의 제품과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한민국 국제물주간이 국내외 물 문제 해결과 물산업 발전에 대한 글로벌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세계 각국의 도시, 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물 산업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대구CBS 지민수 기자 minsji@naver.com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관계 동의 앱, 이미 1년 전 일본에선 '기록 남는다' 논란[이슈세개]
- 洪 "한동훈 가족 이름으로 尹부부 욕 게시물…즉각 수사"
- 김병만 측 "전처 폭행? 30억 파양→생명보험 수십개 가입만"
- 트럼프 지원한 머스크 자산 급증…1822억원 쓰고 98조원 ↑
- "여자라면 먹고 싶어" 프로야구 중계방송 방심위 '중징계'
- 공수처 "'채 상병 사건' 수사, 연내 결론 어려울 것"
- NYT "트럼프, 1기 정책들 취임 즉시 복원 행정명령 발동"
- 검찰 영장에 명태균…"대통령 부부 친분 과시 거액 수수"
- 명태균·尹 통화에 이준석 역할?…檢 "明, 대통령 친분과시"
- 9만달러 앞둔 비트코인…코스피는 2500선 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