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경기 미래형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부천시는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경기 미래형 과학고 신규 지정 1단계 예비 지정' 공모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한편 경기형 과학고 예비지정 신청 마감 결과 고양시와 광명시, 구리시, 김포시, 시흥시, 이천시, 용인시, 평택시, 화성시 등 9개 시가 과학고 신설을 희망했고 부천시(부천고)와 성남시(분당중앙고), 안산시(성포고) 등 3곳은 일반고를 과학고로 전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천고→과학고 전환…문화예술·첨단과학기술 기반 창의융합인재 양성
조용익 시장 "첨단과학 교육도시 위상 높일 것"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경기 미래형 과학고 신규 지정 1단계 예비 지정’ 공모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부천시는 현 부천고등학교를 과학고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과학고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공모신청에서 인공지능 로보틱스 트랙을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내세웠다. 과학고 설립에 대한 지역사회의 강한 의지와 뛰어난 교통망, 첨단 산업기반도 강조했다.
과학고 설립을 위해 지역 내 주요 반도체 기업 및 5대 R&D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시는 지하철 1호선, 7호선, 서해선에 더해 향후 연결될 광역철도 대장-홍대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D·E·F 등 뛰어난 교통인프라도 교육 접근성을 높여 경기 서남부 권역 도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과학고 전환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부천고등학교는 지난 2016년부터 과학 중점학교로 운영하고, 그린스마트스쿨 경기형 공간 재구조화 공모를 통해 230억 원을 확보해 예산 절감도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가 과학고 설립의 최적지라는 당위성은 충분히 검증됐다"라며 "과학고 유치를 통해 첨단과학 교육도시로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형 과학고 예비지정 신청 마감 결과 고양시와 광명시, 구리시, 김포시, 시흥시, 이천시, 용인시, 평택시, 화성시 등 9개 시가 과학고 신설을 희망했고 부천시(부천고)와 성남시(분당중앙고), 안산시(성포고) 등 3곳은 일반고를 과학고로 전환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설립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설립 실현성, 특화 교육과정 등을 따져 이달 말 1차 예비지정 학교 수와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특수목적고 지정 운영위원회와 교육부장관 동의 요청을 거쳐 내년 2월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1심 의식?…檢 '특활비'는 삭감 法 '예산' 늘려준 민주
- 검찰, '늑장수사'에서 '속도전'으로…명태균·김영선 영장 청구
- 李 때리고 尹 띄우고…담화 이후 달라진 한동훈
- 비트코인, 8만8000달러 돌파…연일 사상 최고가 '폭등'
- '저출생 해결' 위한 인구부, 실효성 높이려면
- "새벽보다 빠른 지금배송" 이커머스 배송 전쟁 다시 불붙나
- [페스티벌②] "생생한 에너지"…가수들이 말하는 '짜릿한 맛'
- 尹, 반환점서 맞이한 트럼프 2기…외교·안보 성과 '시금석'
- [박순혁의 '진실'] 트럼프 승리와 '레이건 혁명'의 공통점은 '감세 정책'
- 문닫는 소상공인 코로나 때 수준…'폐업 지원' 예산 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