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청, 정부박람회서 누리호·다누리 등 연구성과 선보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주항공청이 정부 박람회에서 우주항공청 만의 전문가 중심 조직·인사 제도와 누리호·다누리 등 그간의 우주항공 연구성과를 선보인다.
우주항공청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과 공동으로 13일부터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특별부스로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우주항공청은 우주항공 전문 분야별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우주항공 개발을 주도할 수 있도록 인사와 조직상 다양한 특례를 부여한 혁신적인 정부 모델의 대표 사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청 만의 유연한 전문가 중심 조직·인사 제도 등도 소개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우주항공청이 정부 박람회에서 우주항공청 만의 전문가 중심 조직·인사 제도와 누리호·다누리 등 그간의 우주항공 연구성과를 선보인다.
우주항공청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과 공동으로 13일부터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특별부스로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정부플랫폼위원회 주관의 이번 박람회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열리며,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및 기업 등 130여개 기관이 참가한다.
우주항공청은 '대한민국, 우주항공 시대 개막! 우주항공청!' 주제로 참여해 유연한 조직·인사제도 및 성과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우주항공청은 우주항공 전문 분야별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우주항공 개발을 주도할 수 있도록 인사와 조직상 다양한 특례를 부여한 혁신적인 정부 모델의 대표 사례다.
실제로 전체 정부부처에서 석·박사급 전문가 비율은 박사 2.1%, 석사 13.6%를 합해 총 15.7%인데 반해 우주항공청 임무본부는 박사 35%, 석사 45%로 비율이 총 80%에 달한다.
항우연과 천문연은 2022년 12월부터 달 고도 100㎞ 궤도에서 하루 12바퀴씩 공전하고 있는 다누리 달탐사선이 어느 지역에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관제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누리호 모형, 유무인 겸용 개인항공기 오파브(OPPAV) 모형, 천체사진 등도 전시하여 우주항공 기술에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전시부스에서는 가상 누리호 발사, 달탐사 보드게임, 마젤란망원경 모형 만들기 등의 상시 이벤트를 열고 매일 오후 3시 우주상식·우주항공 기술 등에 관한 퀴즈 대회를 여는 등 국민들이 체험을 통해 우주항공 분야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재형 우주항공청 기획조정관은 "우주항공청이 지난 5월 개청한 이후 국내외 최고의 우주항공 전문가들이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다"며 "우주항공청이 우주항공 강국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국민 여러분께서 응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성은 "'미달이'로 번 돈 父가 다 날려"
- 윤성빈 열애설 지효 "바람핀 남친 가차없이 버려"
- 밀쳐진 시민 어깨 '토닥토닥'…무장 계엄군 반전 행동(영상)
- "세상 흉흉하게 만들면"…계엄령도 내다본 무한도전?
- '트로트 여제' 송가인, 물오른 외모…"상견례 프리패스상"
- '계엄보다 내 몸'…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공구' 게시물 논란
- 이상민, 계엄 선포·해제에 "대한민국 안전하다"
- 尹 계엄령 사태 후 갈라진 집안…"시부모님께 실망했어요"
- "정우성 여친은 '유부녀' 회계사? 사실과 달라…돈 많은 사람"
- "부끄럽지도 않냐"…안귀령, 총구 겨눈 계엄군과 몸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