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했더니 햇반이 공짜”…식품사도 뛰어든 ‘이 분야’ [언박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커머스 채널에 이어 식품사까지 보상형 모바일 게임을 활용한 자사 앱 강화에 나섰다.
소비자는 무료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은 기존 회원 앱의 체류 시간 확대 및 신규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게임 서비스로 햇반 제품에 대한 고객 로열티 및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자 했다"라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성장시킨 햇반 제품을 제공해 더마켓으로 고객 유입을 확대하고, 체류시간 증대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락인 효과·신규 가입자 확보
[헤럴드경제=전새날 기자] 이커머스 채널에 이어 식품사까지 보상형 모바일 게임을 활용한 자사 앱 강화에 나섰다. 소비자는 무료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은 기존 회원 앱의 체류 시간 확대 및 신규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최근 공식몰 ‘CJ더마켓’의 앱을 통해 보상형 모바일 게임 ‘쌀알이네 부뚜막’ 서비스를 시작했다. 햇반의 제조 과정을 가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쌀알을 키워 최종 단계에 이르면 실제 제품과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한다. 현재 햇반 백미밥, 발아현미밥, 잡곡밥, 병아리콩 퀴오아 곤약밥 4종(210g·3입)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 9월 24일부터 지난달까지 참여자 수는 약 4만3000명에 달한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상품화 성공을 위한 보상 재화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미션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게임 내 햇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햇반 굿즈 이벤트도 계획 중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게임 서비스로 햇반 제품에 대한 고객 로열티 및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자 했다”라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성장시킨 햇반 제품을 제공해 더마켓으로 고객 유입을 확대하고, 체류시간 증대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보상형 모바일 게임 서비스는 처음이 아니다. 앞서 여러 이커머스 채널이 자사 앱에 관련 서비스를 도입했다. 컬리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8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마이컬리팜’은 게임 속에서 기른 농산물을 실제로 받아볼 수 있는 게임이다. 컬리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기준 마이컬리팜은 누적 이용자수가 150만명에 이른다. 공동구매 커머스 올웨이즈의 ‘올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의 ‘오늘의 가든’ 등도 유사 서비스로 이용자를 끌어모았다.
업계는 기존 회원과 신규 이용자 모두를 잡을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자사 앱 내 체류시간과 방문 빈도를 늘려 ‘락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앱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둘러보도록 해 매출에도 도움이 된다. 친구 초대 시 주어지는 보상을 도입해 신규 회원을 확보하는 데도 유리하다.
고물가에 지친 소비자 입장에서도 물질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어 이득이다. 모바일 게임은 일종의 앱테크(애플리케이션+재테크)다. 이용자가 게임, 퀴즈 등에 참여해 광고 시청 등 미션을 완수하면 제품과 쿠폰 등 보상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 형식은 소비자 흥미를 높인다는 점에서 참여 유도에 특히 효과적”이라며 “미션 수행을 위해 앱에 방문 빈도가 늘며 자연스레 체류 시간, 구매 연결도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newda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윤이 원치 않는다"…최동석, 성폭행 고발 불입건 '수사 중단'
- “우리 동의한 거지?”…‘성관계 동의 앱’ 국내 출시, 법적 효력 있나?
- ‘트럼프 효과’ 비트코인, 8만 8000달러선도 돌파…사상 최고치
- '시크' 멜라니아도 웃게 한 샤이니 민호 "다시 뵙는다면…"
- '트럭과 접촉사고' 롤스로이스 차주 "수리비 안받겠다"
- 박한별, '버닝썬 논란' 남편 유인석 질문에 “잘 감시 중이다”
- [영상]4살아이 ‘살려달라’ 발버둥치는데…거꾸로 처박은 태권도 관장, 공개된 CCTV ‘경악’
- 아이유 악플러는 중학교 동문...소속사 180명 무더기 고소
- 최현석이 형이라고?…전현무 급노화 사진 '깜짝'
- 유재석, 하하 결혼식 축의금 천만원 냈다…조세호는 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