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조 캐나다 잠수함 어디로?…한화오션·HD현대重 수주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0조원 규모의 3000톤급 잠수함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캐나다가 국내 업체들을 직접 찾아 조선소 야드 등 건조시설을 점검했다.
한화오션이 캐나다 잠수함 사업에 제안한 장보고-III, 배치-II 잠수함의 실제 건조 현장을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지혁 기자 = 60조원 규모의 3000톤급 잠수함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캐나다가 국내 업체들을 직접 찾아 조선소 야드 등 건조시설을 점검했다. 캐나다의 이 잠수함 발주 규모는 60조원 규모로 국내 조선사들의 치열한 수주전이 예상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앵거스 탑시(Angus Topshee) 캐나다 해군총장이 지난 10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찾은데 이어 이날에는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를 방문할 예정이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캐나다 잠수함 사업 참여를 위해 캐나다 정부의 정보 요청서(RFI)에 답변서를 제출하고 입찰 입장을 공식 알렸다.
현재 4척의 노후 잠수함을 운용 중인 캐나다는 3000톤급 잠수함 8~12척을 새롭게 도입할 계획이다. 향후 러시아, 중국 등에 맞서 북극권을 방어하기 위해 잠수함 전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순수사업비와 후속 군수지원까지 포함해 총 6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초대형 사업이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독일, 스페인, 스웨덴 업체들과 수주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탑시 해군총장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를 방문해 캐나다 잠수함 획득 사업에 대한 한화오션 입장을 들었다. 한화오션이 캐나다 잠수함 사업에 제안한 장보고-III, 배치-II 잠수함의 실제 건조 현장을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한화오션 측은 "탑시 총장 일행에게 장보고-III 배치-II 잠수함이 캐나다 해군의 모든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유일한 모델임을 강조했다"며 "기술 이전을 통해 캐나다 현지에서 독자적으로 잠수함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다양한 현지 업체들과 협력해 잠수함 유지 및 정비에 대한 기술 협력을 활발히 이어오고 있는 한화오션은 지난 5월 캐나다 최대 방산 전시회인 CANSEC 2024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가해 잠수함의 우수성을 알렸다.
탑시 해군총장은 한화오션에 이어 이날 HD현대중공업의 울산조선소도 방문한다.
HD현대중공업은 잠수함 건조 시설과 함께 창정비가 이뤄지는 모습도 탑시 해군총장에게 직접 보여줄 계획이다. 특히 건조 기술과 함께 캐나다 독자적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기술 이전도 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할 전망이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폴란드가 발주한 '오르카 프로젝트(잠수함 3척 도입)'에서도 치열한 수주 경쟁을 펴고 있다. 앞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 관련 입찰 비리 의혹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두 회사는 개념 설계도 유출과 관련해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어 감정이 좋지 않다.
일각에선 KDDX 사업에 대한 조속한 합의와 협력을 통해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K-방산 원팀'을 구성해 대형 프로젝트 수주전에서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fgl7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알람 잘못 맞춰서"…밤 12시에 혼자 등교한 초등생(영상)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