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의원, '양육비 국가대지급에 관한 특별법안' 대표발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군산·김제·부안)은 11일 양육비 지급 이행률 제고를 위한 '양육비 국가대지급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제정안은 양육비 대지급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양육비 채무자가 2회 이상 양육비 지급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국가가 양육비 채권자에게 양육비를 먼저 지급하고 추후 양육비 채무자에게 양육비 대지급 금액을 징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육비 채권자 권리보장·미성년 자녀 안정적인 성장 환경 향상 기대
[더팩트 | 부안=이경선 기자]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군산·김제·부안)은 11일 양육비 지급 이행률 제고를 위한 '양육비 국가대지급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제정안은 양육비 대지급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양육비 채무자가 2회 이상 양육비 지급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국가가 양육비 채권자에게 양육비를 먼저 지급하고 추후 양육비 채무자에게 양육비 대지급 금액을 징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미성년 자녀가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행법은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양육비이행법)'에 따라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을 9개월간 긴급지급하는 ‘한시적 양육비 긴급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원대상이 한정적이고 지원기간 역시 최대 1년에 불과해 일시적 지원에 그친다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또한, 양육비이행법은 양육비 채무자의 양육비 지급이행률 제고를 위해 양육비 미지급시 명단공개, 운전면허 정지, 출국 금지, 감치명령 등의 제재를 규정하고 있음에도 지난 2023년 기준 양육비 지급이행률은 42.8%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번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양육비 지급의무 부과 △양육비대지급결정위원회 설치(여성가족부 소속) △2회 이상 양육비 미지급에 대해 양육비국가대지급 실시 △양육비채무자에 대한 국가대징수 실시 △양육비채무자의 재산 등 조사 가능 등의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원택 의원은 "양육비는 한부모 가정 내 미성년 자녀의 양육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그 이행률이 매우 저조한 상태이다"며, "이번 제정안의 양육비 국가대지급제도 도입을 통해 양육비 채권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고 미성년 자녀가 성장할 수 있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이 보호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개정안은 이원택 의원을 포함한 조인철·이기헌·이병진·임미애·서삼석·최민희·정청래·이수진·김윤덕 의원 등 10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1심 선고 D-4…생중계 가능성은 '글쎄'
- 野 항의 때문에 국회 안 왔다는 尹…역대 시정연설 어땠나
- 尹과 정면충돌은 피한 韓…갈등 봉합 집중 전망
- [강일홍의 클로즈업] '장기 파행' 방통위, 'TBS 회생'도 오리무중
- [페스티벌①] 20대 女 관객 급증…한 번 가면 '덕후'되는 곳
- '지옥2' 김성철, '독이 든 성배'에도 의연했던 이유[TF인터뷰]
- 수도권 아파트 디딤돌 한도 5000만원 싹둑…규제에 서민 '비명'
- [현장FACT] 서울시 '킥보드 없는 거리' 추진…어떤 모습이길래? (영상)
- [연말엔 금융주②] 신한지주, 이익 둔화에도 '진심' 보인 주주환원 통했다
- 러 "모스크바 공격한 드론 32대 격추"…공항 3곳 잠정 폐쇄